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이날 회의에서 “오는 6월 성동조선해양 구조조정 방안을 수립할 때까지 일시적으로 필요한 자금 3000억원을 긴급 지원하자는 안건을 부의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당초 4200억원 지원안에 반대의사를 보였던 무역보험공사와 우리은행은 “기존 안건과 다른 점이 없다”며 반대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정안건에 대해서도 무보와 우리은행의 반대 가능성이 높은 상황.
무보와 우리은행이 반대입장을 고수할 경우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과 성동조선 자율협약 진행에 긴밀히 관여했던 김용환 전 수출입은행장이 농협금융회장으로 자리를 옮긴 농협은행 등 일부 기관만 자금지원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성동조선의 자금 사정상 기일이 촉박한 점을 감안하면 이번주 말쯤 안건을 상정해 5월 중순 자금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성동조선의 채권단의 채권 비율은 ▲수출입은행 51.40% ▲무보 20.39% ▲우리은행 17.01% ▲농협 5.99% ▲신한은행 1.38% ▲하나은행 1.20%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2010년 3월 자율협약 개시 후 약 1조 900억원 규모의 신규자금이 지원됐으며, 지난해는 1조 3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실시했다. 추가자금지원은 기 수주한 선박의 건조자금 및 밀린 임금 등 운영자금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