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공급을 무리하게 줄여 인위적으로 집값을 올리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서 장관은 아직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다음은 서승환 국토부 장관과의 일문일답.
-이번 방안이 4.1대책의 후속대책인지?
▲4.1대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후속조치이지 별도의 추가대책은 아니다. 지난 4.1 대책때 제시한 바 있는 공공택지·보금자리지구 등 공공주택개발지구의 사업계획 조정에 대해 액션플렌을 제시한 것이다. 아울러 4.1 대책 때 제시한 착공시기 탄력조정 등 민간주택의 공급속도 조절방안도 후분양 또는 임대활용 유도 등으로 보다 구체화한 것이다.
-주택 공급을 무리하게 줄여 결국 주택가격을 인위적으로 올리려는 것 아닌지?
-공공분양주택 물량을 대폭 축소하면 이를 기다리고 있는 서민들이 피해를 볼 것으로 우려되는데 ?
▲공공분양주택 물량 축소는 수도권 외곽의 대량 공급으로 인한 수급 불균형 상황이 장기화될 가능성을 감안한 불가피한 조치다. 다만, 이번에 조정·연기되는 물량에 대해서는 시장상황을 봐가며 탄력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승인 및 청약물량이 2017년 이후로 연기된 것인데, 그 이후 공급과잉 우려는 없나?
-분양보증 발급시 분양성 평가를 강화하는 취지는 무엇인지?
▲미분양 누적시 업체 부도에 따른 대주보 및 수분양자의 위험이 커지는 만큼, 실제 리스크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이에 합당한 분양보증 수수료를 부과하려는 것이 정책 의도다. 미분양 적체 지역에 대해 건설사의 신중한 사업추진을 유도하고, 준공 후 분양 유도를 통해 분양시기 연기 또는 분산, 선분양에 따른 입주 예정자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보증요율 차등 폭을 확대하면 중소업체 부담만 느는 것 아닌지?
▲이번 조치는 분양성 또는 사업지역의 리스크를 반영하는 것이므로, 중소업체라 해서 특별히 더 불리한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