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누스, 수요예측 정확도 75%로 높여…공급망 혁신 가속화"

21일 피터 무어 SAP APJ CRO 인터뷰
AI로 공급망 혁신한 사례로 지누스 소개
재고관리 등에 생성형AI 도입 활발…국내는 아직
  • 등록 2024-05-21 오후 2:56:17

    수정 2024-05-23 오전 11:44:52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한국에 기반한 글로벌 매트리스 제조 기업 지누스는 SAP 공급망 통합 솔루션 IBP를 활용해 수요 예측 정확도를 75%까지 높였습니다. 생산, 수요, 재고 등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 덕분입니다.”

피터 무어 SAP 아시아태평양일본(APJ) 지역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부문 최고매출책임자(CRO)는 21일 서울 양재동에서 열린 ‘SAP 공급망 혁신 세미나’ 현장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공급망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이같이 소개했다.

피터무어 SAP APJ 클라우드 부문 최고매출책임자(CRO)가 21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기자들과 인터뷰하고 있다.(사진=SAP코리아)
지누스는 시장의 수요 변동성, 파편화된 업무 프로세스, 과도한 수작업 등으로 공급망 효율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사례다. 그는 “지누스는 전체 프로세스에 대해 좀 더 통합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고 수요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누스는 향후 인공지능(AI) 도입도 고려하고 있다. 그는 “공급망 분야에서 AI를 활용할 때 가장 큰 이점이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최근에 관심이 높아진 생성형 AI도 공급망 솔루션과 결합되고 있다. SAP는 자체 생성형AI 챗봇 서비스 쥴을 활용 중이다. 무어 CRO는 “생성형 AI 도구는 상품 기획에서 리서치 단계를 효율적으로 줄여주는 것은 물론 재고 관리와 구매 조달 최적화, 현금 흐름 관리 업무의 효율도 높여 준다”고 말했다. 예컨대 재고관리를 위해서 수요 동향을 분석해야 하는데, 이전에는 과거 데이터를 일일이 확인해야 했다면 생성형 AI를 쓸 경우 ‘지난달 재고 현황 보여줘’ 같은 자연어 명령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글로벌에선 공급망 분야에 생성형AI를 빠르게 채택한 대기업 사례도 나오고 있다. 그는 “한 화학기업은 이메일, 앱 등 여러 경로로 들어오는 주문을 통합하고 생성형AI가 주문 내용을 이해한 후 해당 주문을 승인할지 묻는 알림창을 띄워주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담당자는 알림창 클릭 만으로 주문 요청에 대한 응답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했다”고 소개했다.

업무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생성형AI가 쓰이고 있다. 그는 “생성형AI는 기업의 비즈니스 데이터에 기반해 맥락에 맞춘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다”며 “부품교체나 주문이 필요한 상황에서 담당자들은 업무 처리에 대한 조언을 생성형AI를 통해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직 국내 기업들은 생성형AI를 공급망 분야에 도입하는 데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원영선 SAP코리아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부문장은 “국내 제조 기업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나온 결과에 확신을 갖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AI를 통해 최적화시킨 결과가 기존과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검증되기 전까지 도입을 주저하는 분위기”라며 “글로벌에선 도입 사례가 많이 나오고 있는 만큼 한국 기업들도 혁신적으로 적용해보는 시도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신은영 SAP 코리아 대표도 “최근 불안정한 세계 정세 속에서 기업의 탄력적인 공급망과 지속가능성 유지라는 도전과제를 AI와 신기술로 극복한 생생한 고객 사례가 많다”며 “SAP는 국내 제조 기업들의 스마트 제조 역량을 높이기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AP가 후원한 글로벌 2024 IDC 인포브리프 ‘공급망 및 운영상 AI의 중요성’에 따르면 공급망 임원의 63%와 운영 임원의 52%가 비즈니스 목표와 연계된 AI 전략을 수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응답자 2000명 중 51%는 실시간 의사결정을 위해 공급망 계획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주요 애플리케이션에 AI를 도입하고 있다. 또 다른 58%는 운영 효율성과 직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AI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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