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코트라(KOTRA)에 따르면 세계시장을 전망하기 위해 5년째 시리즈로 발간하고 있는 이 책은 △CHANGE(변화)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CHANCE(기회) 위기를 알아야 기회가 보인다 △CHOICE(선택) 시장에 맡길 것인가 시장을 선택할 것인가 △CHALLENGE(도전) 준비와 도전은 같은 말이다 등 4가지 챕터로 구성됐다.
2017 KOTRA 리포트는 브렉시트의 역풍을 직접 맞은 유럽연합(EU), 아베노믹스의 성패를 좌우할 앞으로의 5년을 준비하는 일본, 내부로 눈을 돌리는 중국 등 변화의 기로에 선 국가들의 모습을 담았다. 세계판도를 바꾸는 흐름에 대응하는 국가정책과 변화하는 시장에 대처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모습이 2017년 세계를 가늠하는데 중요한 척도가 될 것이라고 KOTRA는 지적했다.
이 밖에도 국가 자체를 브랜드화 하는 ‘Swiss Made(스위스산)’, 환경산업을 고부가가치화 하는 호주의 ‘그린스타 빌딩’ 등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세계의 다양한 도전도 담고 있다.
모두 39개의 원고로 이루어진 이 책의 집필에는 베이징, 나이로비, 아순시온 등 33개 KOTRA 해외무역관 직원들이 참여했다. 세계 수출현장에서 54년 동안 축적한 노하우와 독자적인 관점으로 세계 시장의 주요 변화들을 정리했다.
|
▶ 관련기사 ◀
☞KOTRA, 지방 중소기업에 '수출·기술·금융' 공동 지원
☞"민·관·학 유기적 네트워크 활용해 비관세장벽 넘어야"
☞KOTRA "호주 애니메이션 진출 위해 공동제작 등 협력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