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카카오페이지에 따르면 영화 ‘강철비’ 시리즈 원작 웹툰 ‘스틸레인’ 시리즈가 누적 조회수 8000만을 넘긴데 이어, 올 하반기 개봉을 앞둔 영화 ‘승리호’의 원작 웹툰 ‘승리호’(홍작가) 역시 연재 15화 만에 누적 조회수 500만을 넘겼다.
카카오페이지 X다음웹툰의 ‘슈퍼웹툰 프로젝트’는 작품성, 대중성, 확장성 등을 바탕으로 슈퍼IP(지식 재산)를 선정한다. 올 초 박새로이 신드롬을 일으켰던 ‘이태원 클라쓰’를 시작으로 ‘어린’, ‘승리호’, ‘스틸레인’에 이르는 4개의 IP를 선보였다.
웹툰 ‘스틸레인’ 시리즈는 ‘영화 ‘강철비2’와 함께 최근 화두되고 되고 있는 ‘IP유니버스’의 좋은 사례라는 평가다. 영화 감독이자 웹툰 작가이기도 한 양우석 감독은 2011년 웹툰 ‘스틸레인’을 시작으로, 총 3편의 웹툰 ‘스틸레인’ 시리즈와 2편의 영화 ‘강철비’ 시리즈를 선보였다.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은 양우석 감독과 함께 10년간 ‘스틸레인 유니버스’를 함께 구축해왔다. 웹툰과 영화의 크로스오버를 통한 선순환 구조는 IP의 라이프사이클을 확장한 사례라는 분석이다.
카카오페이지 CMO인 류정혜 부사장은 “올해 초부터 선보이기 시작한 ‘슈퍼웹툰 프로젝트’가 연이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카카오페이지가 기존의 IP 문법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확장과 진화를 거듭하며, IP 비즈니스에 있어서 새로운 시도들을 해나가기 때문”이라며 “8000만 웹툰 스틸레인 시리즈와 한국형 SF웹툰 승리호는 이제 시작이다. 앞으로도 새로운 세계관, 다채로운 캐릭터 스토리 등을 무궁무진하게 펼쳐나갈 예정이다. 이 IP들의 미래를 기대해 주셔도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