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은 ‘CJ E&M: 미국에서 한류 확산하기’라는 제목의 경영 사례 연구집이 19일(현지시간) 최고경영자(EMBA)과정에서 교재로 다뤄지면서 처음 공개됐다고 23일 밝혔다.
이 연구집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엘리 오펙(Elie Ofek) 교수와 서울대 경영대 김상훈 교수가 공동 집필했으며, 한류 페스티벌인 ‘케이콘(KCON)’ 탄생 과정과 이재현 CJ회장의 투자 결정 과정 등을 담고 있다.
하버드 경영 사례 연구집에 한국 기업 중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제조업체가 다뤄진 적은 있지만 문화 콘텐츠 기업 케이스가 등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강의에서 오펙 교수는 첫 KCON행사가 적자로 끝난 상황에서 투자액을 2배로 늘려 ‘KCON 2013’을 확대 개최할 것인지 의사결정의 기로에 놓인 이재현 회장의 고민을 토론 과제로 던졌다.
강의에 패널로 참석한 CJ그룹 장용석 부사장은 “수업 참가자들은 민간기업이 한류현상의 북미 확산을 위해 투자에 나서는 점을 흥미롭게 여겼다”며 “참석자들 상당수가 창업주여서인지 리스크를 지면서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해 글로벌 투자를 감행한 이재현 회장의 기업가 정신에 한 표를 던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 사례집은 첫 문장으로 “전 세계인이 매년 2~3편의 한국 영화를 보고, 매월 1~2번 한국 음식을 먹고, 매주 1~2편의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며, 매일 1~2곡씩 한국 음악을 듣게 하는 것”이라는 이재현 회장의 비젼을 소개하고 있다.
오펙 교수는 수강생들에게 KCON 투자 결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마케팅 전략 등을 과제로 내주고 토론을 거친 후 투자규모를 2배로 늘린 2013년과 4배로 늘린 2014년 KCON의 실제 결과를 공개했다.
KCON 2013년, 2014년 행사내용은 타 수업에서 교재로 쓰일 경우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곧 후속 사례집으로 추가 발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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