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성 산업은행 기업금융본부장은 22일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인수 양해각서(MOU) 해제는 한화측에 귀책 사유가 있다"면서 "한화는 MOU에 합의된 내용 외의 제안을 통해 본계약을 거부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한화의 귀책사유로 MOU가 해제돼 약 3000억원이 넘는 이행보증금을 몰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대우조선 처리방향에 대해 정 본부장은 "전반적인 경기상황과 조선업 경기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재매각을 실시할 것"이라며 "(구조조정은) 생각치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의 분할매각 여부에 대해서는 한대우 기업금융4실장은 "분할매각 얘기는 성급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한화가 납입한 이행보증금은 어떻게 되나
▲MOU 해제에 대해 한화측에 귀책사유가 있다고 판단, MOU 사항에 따라 이행보증금을 몰취할 것이다.
▲금융시장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금융시장이 마비된 것은 아니다. 한화가 자금조달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따져보면 결론이 나올 것이다. 산업은행은 사모펀드(PEF)를 통한 한화의 자산매각 지원 등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한 의지를 보였다.
-노조의 실사저지 때문에 확인실사를 못한 부분은 산업은행 책임 아닌가
▲MOU를 맺을 시점에서 노조의 실사저지는 어느정도 예상됐다. 확인실사는 본계약을 체결하고 가격을 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산업은행은 노조와 십수차례 협상을 했고, 한화쪽에도 참여를 권유했다. 그러나 한화는 법적지위(본계약 전 피인수자 접촉금지)를 들어 이를 거부했다.
▲한화가 입찰제안서를 제시할 때만 하더라도 한화가 동원할 수 있는 자금은 인수금액을 엄청나게 상회하는 규모였다. 이런 분위기가 MOU 체결시까지 그대로 진행됐다. 그러나 이후 갑작스럽게 인수의지가 변한 것이 감지됐다.
-재매각 일정은?
▲전반적인 경제상황과 시장상황, 조선경기, 주가추이를 종합적으로 면밀히 검토한 후 시기를 결정하겠다.
-구조조정 가능성은?
▲선박과 해양플랜트 등 여러 사업부 가운데 어느 부분을 특화시키는 것이 시너지가 많이 날까 고민해야 한다. 그러나 현시점에서는 인적 물적으로 구조조정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 분할 매각을 거론하는 것도 성급하다.
-재매각시에는 이번과 같은 가격을 받지 못할 것이란 우려가 있다.
▲원칙을 깨면 다음 딜(거래)도 고려해야한다. 기업 인수합병(M&A) 시장의 질서를 흐트러트려가며 거래를 진행할 수는 없었다. 아무리 매력적인 가격을 제시하더라도 지불할 능력이 없거나 의지가 없으면 이는 무의미해지는 것이다. 또 한화의 5년 분할 납입을 허용할 경우 실질적인 가치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는 부분도 고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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