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언론정보학회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서 이주원 코리안클릭 차장은 “네이버 첫 화면에 접속한 이용자의 뉴스캐스트의 이용률은 68% 수준이었으나 5월 기준, 뉴스스탠드 이용률은 15%에 불과했다”며 “시행 후 닷컴 언론사의 경우 방문자 수가 9%, 페이지뷰가 25%가량 감소한 것을 볼 때 뉴스스탠드로 인한 효과를 전혀 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코리안클릭의 분석에 따르면, 독자가 언론사를 직접 설정하는 ‘마이뉴스’ 설정 비율도 5월 기준 8.2%에 불과했다. 4월 6.8%였던 것에 비하면 미미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 특히 기존 뉴스캐스트 이용자의 11%는 뉴스스탠드 전환 후 온라인에서 뉴스를 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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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교수는 “그러나 검색어 기사의 대량 생산으로 트래픽 보전을 추구하는 형태는 여론 다양성과 뉴스 이용자들의 뉴스선택권에 역행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부정적 효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개편 이후 3개월이 지난 현시점에서 뉴스스탠드 개편의 성과와 개선점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