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협회는‘비과학적인 게임 질병화 시도에 반대하며 국제질병분류기호 개정안의 관련 내용 철회를 촉구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전 세계에서 온라인·모바일·콘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은 약 20억 명에 달한다”며 “게임 이용자들 중에는 더 열정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다른 문화콘텐츠를 즐기는 경우에도 자연스럽게 생기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때문에 의학계나 심리학계에서도 ‘게임장애’에 대해서는 명확한 결론을 내린 바 없다”며 “WHO의 최근 움직임이 게임 장애와 관련된 과학적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하고 있는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WHO는 게임 장애를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여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행위의 패턴’이라고 정의한다. 또 통제기능손상과 게임 최우선 현상, 중단 불가 등 3가지를 진단 기준으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협회는 “이러한 정의와 진단기준으로 20억 명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문화콘텐츠를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상식적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며 “과학적 엄밀성이 부족한 자의적 판단에 따라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게임 장애’ 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류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성명서는 한국게임산업협회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문화연대, 게임개발자연대가 공동 발표한 것이다.
앞서 WHO는 내년 5월 11차 국제질병분류(ICD-11) 개정에서 게임 중독 및 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현재 질병분류체계(ICD-10)는 1990년 확정된 후 28년 동안 유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