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A는 사용자들이 방문하는 장소를 이해(POI understanding)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술로, CNN, LSTM 등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여행지, 식당 등에 대한 UGC 빅데이터로부터 이용자들이 해당 장소에 가는 ‘목적’이나 ‘분위기’ 등과 같은 테마를 자동 추출한다.
예컨대 ConA는 ‘싱가포르’ 내 명소를 추천하기 위해 싱가포르를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문서를 분석하여 ‘야경이 예쁜’ ‘가족들과 가기 좋은’ ‘이국적인’ 등 다양한 테마, 정보를 자동으로 찾아낸다. 추가로 새로운 문서가 인입되면 해당 문서에서 ‘분수쇼가 유명한’이라는 새로운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해 새 분류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거친다.
ConA는 계속해서 여행지와 관련된 문서와 검색어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국내외 여행검색 결과의 품질은 지속적으로 좋아지게 된다.
향후 ConA는 국내 지역의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네이버 모바일 ‘플레이스판’에도 적용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동네 명소나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문화 행사, 축제 등 보다 다양한 지역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출, 추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네이버는 ConA와 같은 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검색 품질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기술 주도 플랫폼으로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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