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부총리는 8일(현지 시각)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 총회’ 참석차 방문 중인 미국 워싱턴DC에서 기재부 기자단과 만나 “대우조선해양(042660)에 채권은행이 출자 전환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재무 구조 개선을 위해 정부가 자본 확충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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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부총리는 대우조선 자본 확충 문제를 놓고 “정부가 지원을 결정한 4조 2000억원 중 남아있는 걸 우선 지원하고 그러면서 또 봐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우선 대우조선에 대한 최대 1조 6000억원 규모 자본확충을 올해 안으로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수주가 엉망이 돼서 참 정말 걱정”이라며 국책은행의 추가 출자 전환 필요성도 지켜보겠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산은과 수은이 대우조선에 제공한 여신은 총 13조원에 이른다.
하지만 대우조선의 올해 신규 수주량은 정부가 지난 6월 추정한 62억 달러의 6분의 1에도 못 미치는 10억 달러에 그치고 있다. 1조 6000억원 출자 전환으로도 새로 쌓이는 부실을 소화하지 못할 수 있는 것이다.
유 부총리는 “(대우조선을 법정관리에 넣는 것은)경쟁력 있는 사업 부문과 그렇지 않은 부문을 어떻게 발라내느냐 하는 것 다음 얘기”라면서도 “대우조선을 유지하는 게 힘들면 (회사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대우조선이 망하면 국가에 미치는 충격파가 어마어마할 것”이라며 “내년 국내 경제도 구조조정 문제가 잘 처리되느냐가 우선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본다”고 했다.
국내 기준금리 인하 여력이 있다는 부총리 발언이 한은에 금리 인하를 촉구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재정 정책을 쓸 만큼 다 썼으니 통화도 화답해야 하나 그건 내가 할 얘기가 아니다”라며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결정할 문제지 내가 감 놔라 배 놔라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지난 6일 워싱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업무 만찬에서 이 총재와 어떤 대화를 나눴느냐는 질문에 “그건 밝힐 수가 없다”고 했다.
유 부총리는 지난 8일 외신과 인터뷰하며 한국의 기준금리가 1.25%로 다른 선진국보다 상대적으로 ‘룸’(인하 여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반면 이 총재는 전날 기자 간담회에서 “(추가적인 통화정책 여력은) 제한적”이라며 거꾸로 재정 확장을 촉구해 묘한 신경전이 벌어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