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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주업계 1위인 하이트진로(000080)의 이천공장이 화물연대 소속 화물차주의 파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파업의 강도가 높아지면서 제품 운송에도 차질을 빚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하이트진로의 핵심 생산기지인 이천공장. 화물차주의 파업으로 지난 2일 6시간가량 생산을 일시 중단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화물 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 130여명은 운임 30% 인상, 공병 운임 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들은 지난 3월부터 하이트진로 이천과 청주 공장에서 파업 집회를 열어왔습니다. 파업 여파로 지난달 중순부터는 하이트진로의 하루 출고량이 평상시의 60%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이천과 청주공장은 하이트진로 소주 생산의 약 70%를 담당하는 만큼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노은정 / 하이트진로 홍보팀 과장]
“물류업체와 화물연대 소속 차주들 간의 문제라서 저희가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닙니다. 저희는 조속하게 문제가 해결되길 바라고 있는 상황이고요. 계속 대화는 이뤄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화물연대가 오는 7일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하고 나섰다는 점입니다.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당장 물류가 안되면 팔려야 하는 재고가 쌓일 테니 장기화하면 당연히 영향을 미치고요. 그게 며칠간의 파업이면 영향을 미치지 않는데 일주일 이상 파업이 장기화하면 당연히 상품이 제대로 배치가 안 되니까요.”
화물차주들의 파업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하이트진로가 실적 방어에 나설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이데일리TV 이지은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