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외산폰의 무덤 한국시장서 살아남을까

엑스페리아Z1 출시로 2년 만에 한국시장 재도전
5% 시장 두고 애플·중국 업체와 맞불
  • 등록 2014-01-16 오후 4:18:51

    수정 2014-01-16 오후 4:18:51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소니가 2011년 이후 2년 여만에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한다. 이에 따라 외산폰의 무덤으로 불리는 국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소니코리아는 17일 예약판매를 시작으로 오는 21일부터 프리미엄 스마트폰 ‘엑스페리아Z1’을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제품은 지난해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 가전전시회 ‘IFA 2013’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약 4개월만이다.

소니코리아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스마트폰 시장 진출을 위해 꾸준하게 시장을 분석해왔다”며 “고객들에게 큰 혜택을 줄 수 있는 준비가 되면서 제품을 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5% 시장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005930)를 비롯해 LG전자(066570)와 팬택 등 국내 제조 3사의 시장점유율이 95%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나머지 5%도 애플의 아이폰과 중국 일부 제품만이 판매되고 있어 국내 시장은 외국산 스마트폰의 무덤으로 불린다.

이처럼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소니가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한 것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관한 국내 소비자들의 수요가 아직 견조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전 세계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세가 꺾이고 있다”면서도 “아직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프리미엄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또 모바일 사업이 소니의 중장기 발전전략 중 하나라는 점도 국내 시장 진출을 결심하게 된 계기로 풀이된다. 히라이 카즈오 소니 대표이사는 지난 2012년 발표한 5대 중장기 발전 전략 가운데 모바일 사업을 하나로 꼽았다.

이에 따라 중국과 미국, 유럽 등에 비해서 시장규모는 작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최신 제품에 관한 높은 수요 및 관심이 국내 시장 재진출을 결정하게 된 요인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세계 휴대폰 1위였던 노키아도 국내 시장에서는 맥없이 물러났다”라며 “국내 소비자의 눈높이를 충족할 수 있다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소니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선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니코리아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엑스페리아Z1’을 17일부터 예약판매를 시작한다. 소니코리아 제공
◇가격·배터리·카메라 경쟁력으로 승부

엑스페리아Z1은 기존에 출시된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S4 LTE-A, G2, 아이폰5S 등보다 우선 가격 경쟁력에서 앞선다.

다른 제품의 가격(90만 원대 이상)보다 최대 30만 원까지 저렴한 74만9000원에 판매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내 스마트폰 가격의 인하를 유도할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

또 배터리 용량도 3000mAh로 2600mAh대인 삼성과 LG제품보다 오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경쟁 제품의 생활방수 기능보다 한 단계 높은 방수·방진 기능도 탑재했다.

특히 소니의 광학 및 디지털 이미징 기술이 집약된 2070만 화소(이하 후면기준)의 카메라는 어떤 제품들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 출시될 주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카메라 화소가 1600만 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고려하면 엑스페리아Z1의 카메라 성능이 얼마나 뛰어난지를 알 수 있다.

다만 오는 3월 삼성전자가 갤럭시S5를, LG전자도 G프로2 출시를 앞두고 있어 신제품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도 일본처럼 자국 브랜드에 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은 시장”이라며 “스마트폰의 원조로 평가되는 애플도 고전하는 상황에서 소니가 얼마나 선전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하지만 국내 제조사의 독과점이 심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선택권을 다양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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