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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스웨덴의 전기차 배터리 스타트업인 노스볼트는 이날 미 텍사스주 남부 연방파산법원에 챕터11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노스볼트는 전직 테슬라 임원들이 2016년 설립한 회사로, 7개국에 66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폭스바겐, 골드만삭스, 블랙록, 독일 및 캐나다 정부 등으로부터 150억달러 이상을 투자받아 사업을 영위해 왔다.
노스볼트는 스웨덴 북부 셸레프테오에 공장을 필두로 유럽에서 만든 전기차 배터리를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공급하기 위한 양산화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중국의 CATL·비야디(BYD), 일본의 파나소닉, 한국의 LG·삼성 등과의 경쟁에서 밀려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
결국 노스볼트는 지난해 12억달러의 손실을 냈고, 올해 9월 말 전체 직원의 23%에 해당하는 1600명의 인력 삭감을 골자로 하는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법원에 제출된 문서에 따르면 노스볼트가 현재 보유한 현금은 3000만달러로, 이는 향후 1주일 동안의 운영 자금이다. 부채는 총 58억 4000만달러에 이른다.
노스볼트는 챕터11 파산보호 절차의 일환으로 고객사 중 하나인 스웨덴 트럭 제조업체 스카니아로부터 현금 1억 4500만달러를 대출 형태로 조달해 1억달러의 신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공장을 짓기로 한 독일과 캐나다에서 각국 정부로부터 약 40억달러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는 등 별도로 자금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운영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사의 창립 주주인 배거스 홀딩스는 “우리는 노스볼트가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본다. 챕터11 재편은 어려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스볼트의 임시 의장인 톰 존스톤도 “이 결정적인 조치를 통해 노스볼트는 배터리 생산을 위한 유럽 역내 산업 기반을 구축한다는 사명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