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물 사고 전문적으로 대응할 ‘유역수도지원센터’ 문 연다

환경부, 22일 유역수도지원센터 출범·한강 유역수도지원센터 개소식
붉은 수돗물 사태 등 지방 상수도 시설 관리 및 사고 전문 대응 역할
  • 등록 2020-01-21 오후 12:00:00

    수정 2020-01-21 오후 12:00:00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붉은 수돗물 사태와 같은 지방 상수도시설 관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유역수도지원센터가 경기 과천에서 문을 연다.

환경부는 오는 22일 오후 과천시에 위치한 한국수자원공사 한강권역본부 대회의실에서 ‘유역수도지원센터 출범 및 한강 유역수도지원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21일 밝혔다.

유역수도지원센터는 지난해 5월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로 불거진 지방 상수도시설 관리 전반의 문제를 개선하고, 수돗물 사고에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섬진강 유역마다 1개소씩 총 4개소가 설치된다.

한강 센터는 한국수자원공사 한강권역본부에, 낙동강 센터는 한국수자원공사 낙동강유역본부에, 금강 센터는 한국수자원공사 금강유역본부에, 영산강·섬진강 센터는 한국수자원공사 영섬유역본부에 각각 설립된다.

센터의 역할로는 피해규모가 100세대 이상인 수돗물 사고가 발생하면 지자체의 수도사업본부장이 상황판단회의를 소집한 후 비상상황실을 운영하게 된다. 필요하면 유역환경청의 지원도 요청할 수 있다. 이때 센터는 유역환경청의 지휘 아래 기술적·인적 지원을 실시한다.

피해규모가 300세대 이상 대규모로 확대되면 지자체의 장이 상황판단회의를 소집한 후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한다. 그리고 지자체는 관할 유역환경청에 현장수습조정관의 파견을 요청하거나, 유역환경청장이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환경부 장관에게 현장수습조정관의 파견을 요청할 수도 있다. 현장수습조정관은 센터의 전문 인력을 투입·지휘해 사고원인 분석부터 사고수습까지 전 과정에 대해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평상시에는 수도계획 수립, 시설진단, 유수율 제고, 수계 전환, 급수 취약지구 개선 등 상수도 전반에 걸쳐 전문 기술을 지자체에 지원·이전한다. 센터는 환경부 산하 상수도 운영·관리 전문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에서 대행해 운영한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센터 출범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수돗물 사고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인력과 기술력 등이 부족한 시군을 대상으로 전문기술을 지원해 지방상수도 운영을 선진화하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역수도지원센터 위기대응 체계도(자료=환경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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