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고공행진…1년 만에 콜라12%·즉석밥8% ↑

곡물가공품 및 조미료류 가격 주로 상승
  • 등록 2018-05-14 오전 9:48:33

    수정 2018-05-14 오전 9:48:33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가공식품 30개 지난달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보다 최대 10% 넘게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서울 시내 한 편의점 즉석밥 판매대.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콜라와 즉석밥, 설탕, 어묵 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가격이 지난해보다 최대 10% 넘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지난달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콜라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1.9% 오르는 등 일부 품목 가격 상승 폭이 컸다고 14일 밝혔다.

콜라에 이어 즉석밥(8.1%), 설탕(6.8%), 어묵(5.8%) 등의 가격이 많이 올랐고 두부(-33.2%), 냉동만두(-12.7%), 햄(-4.7%), 맛살(-3.0%) 등은 가격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원은 “즉석밥, 밀가루, 시리얼, 라면, 국수 등 곡물 가공품과 설탕, 간장, 참기름 등 조미료류 가격이 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들 품목 가격은 전월(3월)과 비교해서도 상승 폭이 컸다.

30개 품목 가운데 한 달 만에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것은 카레로 4.3% 인상됐다. 또 편의점 등에서 많이 팔리는 컵라면(2.2%), 시리얼(2.0%) 등 15개 품목의 가격이 올랐다.

반면 국수(-3.8%), 커피믹스(-1.7%), 두부(-1.4%) 등 13개 품목은 하락했고 오렌지 주스와 생수는 보합세를 유지했다.

유통업태별로는 이들 다소비 가공식품을 대형마트에서 구입할 경우 백화점보다 11.6% 저렴했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총 구매비용은 대형마트의 경우 평균 11만6895원으로 가장 쌌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1만9127원), 기업형 슈퍼마켓(SSM)(12만2517원), 백화점(13만2163원) 등의 순이었다.

자료: 소비자원
업태별로 가격 차가 가장 큰 품목은 두부로 최고와 최저가 간 40.0%나 차이가 났다. 이어 시리얼(39.2%), 생수(30.3%), 즉석밥(27.1%), 국수(24.8%), 설탕(24.4%) 등의 순으로 가격 차가 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홀인원' 했어요~
  • 우아한 배우들
  • 박살난 車
  • 화사, 팬 서비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