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시종일관 편안하고 솔직한 모습으로 답했다. 장 위원장은 “부담감이 상당하다”면서도 “네 번의 창업동안 혼자 플레이가 아니라 역할과 책임감이 뛰어난 분들과 팀플레이를 잘 해 왔다. 민간위원분들도 20여분 계시고 장관님도 4명이나 되는 위원회여서 팀플레이를 잘 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본다.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역할에 대해 “부처에서 올라오는 안건들을 심의하고 조정하는 역할”이라면서도, 가장 시급한 4차산업혁명 과제나 스타트업 육성방안, 4차산업혁명 시대 주력이 될 산업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자칫 오해나 선입견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
▲부담감이 상당합니다. 위원회라는 곳이 잘하면 잘할 수 있는 곳이고, 잘못하면 욕을 많이 먹고, 그런 곳이어서 부담감이 상당합니다.
-오늘 8시 30분 첫 간담회 하셨는데요.
▲너무 힘들었습니다. 제가 보통 8시30분에 일어나거든요. 저는 조금 저녁형 인간이라 일어나기가 힘들었어요. 기본적으로 덕담하는 자리였다고 보시면 되고요. 출범이 일단 늦어졌고, 4차산업혁명이라는 단어 자체가 크게 보면 너무 크니 부담감을 위원님들이나 지원하시는 분들이나, 참여하시는 장관님들도 느끼신 것 같아요. 각자 이야기를 하는 것들이 있었습니다.
-연내 4차산업혁명 로드맵이 나오나요
▲제가 정확하게는 모르겠는데, 위원회는 기본적으로 심의·조정역할입니다.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여러가지 생각이 많으신 걸로 알아요. 기본적으로 많은 준비를 하셔서 역할을 한 것으로 압니다.
제 임기가 1년 밖에 안 돼 가급적 열심히 달려보자,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10월에 공식 1차 회의를 개최합니다. 11월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본적인 정책 방향을 담은 대책을 준비해 만들 생각입니다. 12월부터는 데이터나 각 산업이나 각 분야별 대응방향을 (위원회에)보고할 계획입니다. (장석영 4차산업혁명위원회 지원단장)
단편적 사고, 단기적 이벤트로 안 변한다…점진적 변화에 관심
-4차 산업혁명이 뭐라고 보십니까.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에 대해 많은 주체들이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80년대, 90년대에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이행이 있었고, 이게 저변에 깔여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좁다가 점점 더 사회 저변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그만큼 변화가 더 크지 않느냐, 삶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가 크다고 봅니다.
다만, 길게 봐야 할 것이 단편적인 사고, 단편적인 이벤트로 사회가 변화하진 않습니다. 길게 봐서 이 사회가 점진적으로 변해가는 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에 대해 혼란이 있을 수 밖에 없죠.
위원회는 기본적으로 대통령 직속이어서 대통령께서 말하신 4차 산업혁명이 분명히 있습니다. 이에 대해 심의조정을 잘해야 여러 가지 혼선이 안 생기고 앞으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 대책은 어떻게 보십니까.
▲제가 일단 생각은 가지고 있는데,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이 선임되지 않은 상황이고, 기본적으로 스타트업·벤처 정책은 해당 부처 추진이 맞는 것이고요. 사견이 있지만 아끼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지난 정부때 썼던 창조경제라는 말을 사용할 생각이신가요
-창조경제라는 말이 애매모호하다는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많은 공통적인 시각인데요. 많은 분들이 부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니까 제가 긍정적인 이야기를 조금 하면, 창조경제라는 단어 안에 있던 생태계나 지원이 지난 정부부터 힘을 받은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 스타트업들이 사회를 변화시키고 혁신시키는 역할을 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적인 걸 당연히 말씀하셔야 하지만, 긍정적인 것도 이야기 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정책은 이 사회가 조금이라도 나아지는데 방점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는 공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4차 산업혁명위원회 기한이 1년인데 기틀 마련인가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은 아니고요. 저를 임명한 곳에서 이미 어느정도 법령 등에서 기틀을 마련해 놨다 그리 보시면 되고요. 저희는 주어진 틀 내에서 최선을 다해서 주어진 시간내에 성과를 내는데 몰입하는 게 맞습니다.
-업계 기대는 핀테크, 원격의료, 자율주행차 등에서 보면 규제도 깨고 부처간 칸막이도 깨야 하는데, 현장 아이디어를 민간위원이 올리시나요.
▲아, 어려운 질문인데요. 제가 선을 명확히 말씀 드려야 할 것 같다. 민간 위원들이 안을 제안하거나 그 안을 받아 시행할 수는 분명히 있는데, 기본적으로 민간 위원이 안을 내고, 정부부처가 받는 그림은 아닙니다. 정부부처 안에서 위원회가 심의 조정하는 게 기본이고요. 현재 많은 정부부처의 역할과 책임이 있는데, 민간 의견이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게 1차 책임입니다. 민간 의견을 받을지 말지는 사실은 해당 부처에서 결정할 사항이어서 강제할 권한은 거의 없습니다.
-자문 위원회에 맞춰져 있다?
▲예, 인정하고요.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가 국민의 삶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게 사실인데, 그래서 굉장히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큰 규모로 만들어야 한다은 의견이 있었죠.
어젯 밤 늦게 고민이 깊었는데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사회가 변하는 것은 긴호흡으로 봐야 하지 않는가 합니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조직을) 크게 가져가 성과를 못내는 것보다 작게라도 성과를 내는 것이, 국민들에게 잘 커뮤니케이션 되는 것이 ,그 흐름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초석이 될 것 같습니다.
|
-취임하시면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무엇인가요
▲4차산업위원회에서 우선 시급한 과제에 대해서는 코멘트 하지 않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부에서 온 안을 보고, 우선 순위를 매겨야 하는 일입니다. 제가 이야기 하는 게 혼선을 줄 수 있어서 코멘트 안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벤처 투자업계의 성공신화로 유명하신데요, (이와 좀 달리) 4차 산업혁명에는 제조업과 ICT융합도 있는데요. 어찌 보시나요.
▲독일 인더스트리 4.0의 경우에는 제조업에서 디지털로 이행을 할 때 사회적인 것들, 잘 해야 하는 것들, 실제 닥친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 까에 방점이 있고, 중요한 문제가 맞습니다.
제가 다만 말하고 싶은 것은 저희 연배는 기본적으로 저희 세대는 디지털로 자란 세대입니다, 그래서 디지털에 굉장히 친숙하죠. 또한 실제로 제가 잘하는 것은 역할과 책임을 잘하는 사람들과 하는 ‘팀플레이’입니다. 네 번 모두 공동 창업이었습니다. 어찌보면 혼자 플레이가 아니라 팀플레이를 잘한다고 봅니다. 민간위원 20여 분이 계시고, 장관님도 4명이나 되는 위원회여서 팀플레이를 잘 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봅니다. 그 부분은 저도 잘할 것으로 보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일본은 로봇, 미국은 플랫폼 등 특정 산업과 4차 혁명을 연결시켜 가는데 우리는 어디에 집중해야 하나요.
▲솔직히 그 정도로 공부가 된 상황은 아닙니다. 일단, 한국이 우선 순위를 가져야 하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봅니다. 4차혁명위원회에서 그것까지 커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진 않습니다.
어찌보면 그것은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발전하든가, 범부처적인 고민이 있어야 할 것 같고요. 다만, 회사도 나라도 모든 일을 잘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한국이라는 나라가 잘하는 일을 찾아야 하죠. 그럴 찾기 위한 지금은 혼선 과정으로 봅니다.
(장 위원장: 물 좀 주세요)
갈등조정 역할도 할 수 있을 것
-4차 산업혁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업종이나 업계간 갈등이 발생하는데 어떻게 대응하실 생각이신가요.
▲민과 관, 산학연에서의 의견 충돌이 있는데, 위원회가 직접적인 관여 형태는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민간 위원들이 분명한 입장은 있을 것입니다. 민간위원들이 어느 날 하늘에서 떨어진게 아니죠. 저 조차도 그 일을 했기 때문에 일을 하라고 위원장으로 위촉됐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겪었던 현장에서의 문제가 자연스럽게 연결될 것으로 봅니다.
(장 단장: 45분인데 그만 끝내시죠. 장 위원장: 5분 더 하시죠)
-위원장 위촉을 받았을 때 왜 나를 이라고 생각했나.
▲일단, 웃음. 임명권자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이야기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입후보를 하겠느냐는 질문을 들었을 때 저 개인적으로는 아들 셋인데, 아들 국적을 바꿀 수 없다면, 국가에 조금이라도 봉사해야 한다고 평소부터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임명권자 생각은 임명권자 생각이고요, 제가 적합한 인물이냐는 생각했습니다. 블루홀 같은 회사도 이사회 시스템이 상당히 많이 정착돼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4차 산업혁명위원장으로 활동하게 됐죠. 위원회는 주무부처에 휘둘리는 것도 아니고, 민간과 주무부처와 청와대의 생각을 받아서 하는 ‘팀플레이’입니다. 그런 걸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입후보 제안 시 고민은 했지만 기본적으로 승낙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무얼까요.
▲기대감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현 정부에서 가시적인 성과도 필요한 사실이고요. 큰 비전을 공유해야 하기는 하지만, 일은 작게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고, 성과를 내는데 집중하는 게 맞다고도 생각합니다.
주무부처인 과기정통부에서 여러 생각이 있는 것으로 알고, 그 안에서 우선 순위를 전해 단기적으로 추진을 하고, 홍보되고 커뮤니케이션 되고, 실제 체감에 집중토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처음이어서 어떤 영역인지는 제가 말씀 드리기 힘듭니다.
VR은 우선과제 아냐…주어진 기틀 내에서 최선다할 것
-게임분야 출신이신데, 민간위원에 VR 전문가가 없네요.
▲일단 임명권자가 제가 게임쪽 전문가여서 임명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좀 더 유관된 경력이라면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가 10여년 쯤 됐는데요, 100여개 이상 기업에 투자했습니다. (게임업체) 블루홀보다는 본엔젤스 경력으로 임명해주신 것 같아요.
그리고 위원들을 선임하는 것도 기본적으로는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이 챙기셨고, 관련 이야기도 있었는데요. 저는 다만, 우선순위에 VR이 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VR보다는 더 시급한 것들이 많다고 보고 있습니다.
-독일인더스트리4.0위원회도 처음에는 민간 주도이다가 결국 정부로 갔는데, 자문기구 이상 역할은 어찌해야 하는가.
▲주어진 틀거리 내에서 할 수밖에 없다고 말씀 드렸고요. 이렇게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80, 90년대부터의 아날로그에서의 디지털로의 영향, 그것이 미치는 사회의 영향은 피할 수 없는 과제입니다.
그 현실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일까 피동적으로 받아들일까가 중요한데요.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게 국민 삶에 도움이 됩니다.
정책도 한 번의 성공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4차 위원회도 실패를 할수 있겠죠. 하지만,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봅니다. 위원장으로서 그 부분에 대해 약조를 드리겠습니다.
▲위원회 기능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심의·조정한다고 돼 있습니다. 단순히 자문기구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장관의 자문역할, 대통령 자문 역할과는 다르죠. 서로 다른 상황들을 정리해서 모으는 기능입니다. 법적으로 의결기구냐, 자문기구냐를 나누기보다는 변화된 환경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이해해 주세요.(장석영 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