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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家양득’은 고용노동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고용률 70% 로드맵 전략 중 일하는 방식과 근로시간 개혁에 해당하는 캠페인이다. 일과 가정의 균형이 회복된 안정된 삶을 바탕으로 창조적이고 품격있는 선진국 지향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일家양득’ 캠페인에서 롯데케미칼은 △불필요한 회식·야근줄이기 △육아 부담 남성·기업·사회가 나누기 △알찬 연차휴가 활용하기의 3개 분야에 구체적인 방안 및 실천 과정 등을 상세하게 기재, 다른 기업이 벤치마킹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올 초부터 매주 수요일은 야근과 회식 없이 귀가하는 ‘가족사랑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수요일마다 5시쯤 업무용 컴퓨터에 팝업 형태로 알림메시지를 발송하고, 6시경엔 임원이나 팀장이 퇴근을 알리는 사내방송하는 등 자연스러운 퇴근문화를 만들고 있다. ‘정시퇴근 인증 샷 사내 이벤트’를 진행해 팀 회식비를 지원하고, 정시퇴근을 위한 표어공모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직원들의 즐거운 귀가를 독려하고 있다.
육아휴직 후 복직 전에는 업무복귀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사이버교육을 이수하도록 해 업무적응이나 자신감 회복을 돕고 있다.
또 롯데케미칼은 다양한 휴가 제도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새로운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 측 관계자는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해 직원들이 직장에서 활기차게 업무에 필요한 원동력을 찾길 바란다”며 “롯데케미칼에서 경험한 좋은 사례가 많은 기업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 ‘일家양득’ 캠페인에서는 지난 상반기 기준 전국 22개 업체를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상세한 내용은 고용률 70% 로드맵’ 홈페이지(www.employment70.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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