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항공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정책금융공사는 주주사들에 KAI 매각에 대한 의견을 묻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번주 중으로 의견 회신을 받은 후 오는 24일부터 KAI 매각 실사에 착수한다. 실사가 끝나면 다음달 중 매각 공고를 내고 9월 본입찰을 실시한 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어 10월 초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해 11월에는 거래를 종결할 계획이다.
정책금융공사는 주식공동매각 약정 기한이 올해 말에 도래하는 점을 감안해 매각을 신속히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해 8월 말 입찰에는 대한항공(003490)만 참여해 유효 경쟁이 성립되지 않아 자동 유찰됐고 12월 중순 이뤄진 2차 매각 때는 현대중공업(009540)만 응찰해 유찰됐다. 당시 대한항공은 “KAI 주가가 너무 높게 산정돼 있고 최저 입찰 가격이 비싸다고 판단해 입찰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KAI 주주협의회는 정책금융공사·삼성테크윈·현대자동차·두산 등이다. 주주협의회는 이번에도 보유 지분 41.75%를 매각할 계획이다.
정치권에서도 KAI 매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백군기 민주당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KAI 매각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 표명했지만 정책금융공사가 매각 작업에 돌입했다”며 “국내 유일의 항공기 개발·제작 업체를 민간기업에 매각하는 것은 항공산업 발전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회 국방위 안규백 민주당 의원도 “지난해 KAI 매각 이슈로 FA-50와 해상작전헬기, 수리온 등 대형 국방 국책사업이 지연됐었다”며 “지난 5월 취임한 하성용 신임 사장이 의욕적으로 경영을 하려 하는데 또 사업 차질이 생길까 우려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