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충청권 메가시티의 핵심축인 광역교통망 구축이 계속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간 수차례 개통이 연기됐던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이 또다시 늦어지면서 조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지역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그래픽=문승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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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 대전시 등에 따르면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에 대한 착공이 지연, 당초 목표했던 2026년 개통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예상 사업비보다 실제 사업비가 크게 늘면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설계적정성 재검토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충남 계룡부터 대전 신탄진까지 총연장 35.4㎞ 구간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호남선 KTX 개통 등으로 발생한 호남선과 경부선 기존 선로를 활용해 기존역 6개와 신설역 6개 등 모두 12개소의 정거장을 개량·신설한다. 총사업비는 2583억원(국비 1439억원, 지방비 1144억원)으로 추정됐다.
이 사업은 이명박정부 시절인 2008년경 논의가 시작돼 박근혜정부의 지역 핵심 대선공약으로 관심을 모았다. 2019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됐지만 2015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당시 2022년으로 늦춰졌다. 2018년 기본계획 고시에선 다시 2024년으로 연기됐다가 대전 도시철도 2호선과의 일부 노선 중복문제로 재연기되면서 2026년으로 미뤄졌다.
당시 감사원 감사에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노선 중복 문제가 제기됐다가 지난해 4월 무사히 통과했지만 8개월여 동안의 재조사 기간 중 이 사업은 전면 중단됐다. 이후 지난해 12월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노반공사에 착공했지만 지장물 이설 공사비 대폭 증가라는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혔다.
지장물 이설은 건설 현장에서 공사하는 데 방해가 되는 물체를 제거하는 작업을 말한다. 이 작업에 480억원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이 소요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총사업비도 2583억원에서 3063억원으로 늘어나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재검증 절차를 밟게 된 것이다. 재검증 절차는 내달 말 완료 예정이다.
재검증 결과가 나오면 국가철도공단과 기재부가 늘어난 총사업비를 두고 다시 협의해야 한다. 총사업비 협의를 끝내고 지장물 이설 공사를 맡을 업체를 발주한 후 노반공사 등 기존 절차를 이행할 수 있다. 결국 행정절차, 일정 조율 등 전체 사업 기간도 더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진 셈이다.
사업 지연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 정치권을 비롯해 지역주민들은 조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2026년 개통은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가철도공단과 협의를 한 결과, 2027년 하반기 정도로 완공 시점을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설계가 마무리되면 국토부, 기재부 등과 협의를 거쳐 연말 경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