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업계에 따르면 다수의 현대차 미국 딜러는 최근 현대차 미국법인(HMA)를 통해 본사에 소형 픽업트럭 출시를 강하게 요청하고 나섰다. HMA도 이를 본사에 전달했다.
이 요구는 현대차가 올 1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15 북미국제오토쇼’에서 싼타페 기반의 소형 픽업트럭 콘셉트카 ‘싼타크루즈’를 공개하면서부터 시작됐다. 당시 좋은 반응을 얻은 끝에 ‘올해의 콘셉트카’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지 전문지 카 앤 드라이버는 지난 28일(현지시간) “이르면 올가을 싼타페 기반 트럭 생산을 승인받을 수 있을 것”이란 데이브 주코브스키 HMA 최고경영자(CEO)의 말을 인용해 보도하기도 했다.
미국 픽업트럭 시장은은 판매 비중이 세단이나 SUV보다 크다. 지난 6월 전체 자동차 판매량 147만6472대 중 픽업트럭은 16만9757대로 그 비중이 11.5%에 달한다. 미국 내 최다판매 모델도 통상 포드 F시리즈, 쉐보레 실버라도 같은 픽업트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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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미국 승용차 시장을 장악한 일본 도요타자동차도 1999년부터 소형 픽업트럭 타코마·툰드라 등 앞세워 시장 공략에 나섰으나 15년이 지난 현재도 점유율 5%대로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닛산 프론티어·타이탄 등 다른 일본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더욱이 일본 회사는 점유율 70% 이상인 동남아 시장에서 일정 수요를 기대할 수 있지만 현대차는 아무런 배경이 없다. 국내 픽업트럭 시장 규모는 연간으로도 2만~3만대 수준이다. 정식 출시 모델도 쌍용 코란도 스포츠 1종뿐이다.
업계는 현대차가 현재 검토 중인 미국 2공장 설립과 함께 전략 픽업트럭 신모델 생산 논의도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으로 2021년부터는 픽업트럭 수출에 부과하는 25%의 관세도 사라진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의 픽업트럭 개발은 미국·중국 시장 성장과 동남아 진출 등을 위해 필수적인 과제”라면서도 “판매 초기엔 비용 부담이 불가피한 만큼 쉽게 결정할 순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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