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창 삼성생명 사장은 12일 상장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외IR을 통해 고객에 대한 관리가 아직 미흡함을 느꼈다"며 "회사 손익의 원천인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유지율(13회차) 90% 달성을 목표로 전사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13회차 유지율은 보험계약을 1년 이상 유지하는 비율로 고객 만족도를 나타내는 척도로 볼 수 있다. 삼성생명의 현재 유지율은 83%다.
이 사장은 "유지율 90%는 무결점 판매체계 구축을 뜻하는 것"이라며 "판매 단계부터 계약 관리, 보험금 지급까지 전 프로세스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생명은 이를 위해 권상열 개인영업본부장 등 본부장급을 위원으로 한 전사 차원의 TF를 구성해 후속조치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상묵 상무는 "경쟁률이 치열해 주문 물량보다 배정을 적게 받은 일부 해외 기관투자가들이 장기보유를 안하고 상장 후 바로 파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공모가가 유럽발 재정위기 전에 정해졌기 때문에 영향을 받는 것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외국 기관투자가 80%가 장기투자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루 이틀 사이에 안정을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수창 사장은 향후 주가와 관련, "삼성화재에 있을 당시 주가가 4배 올랐다"며 "그러나 장기간 이룬 성과로 주가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열심히 기업가치를 올리는 길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노트북, 휴대폰 등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설계사들이 회사의 정보 이용, 재무컨설팅 제공 등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는 차세대 영업시스템을 하반기중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삼성생명은 지난해(2009년4월~2010년3월) 전년대비 702% 증가한 9061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8478억원으로 564% 늘어났으며, 매출은 25조6952억원으로 2% 증가했다. 지급여력비율은 전년에 비해 94.7%포인트 상승한 332.8%를 기록했다.
한종윤 부사장은 "2008회계연도에 금융위기 발생으로 대규모 충당금을 쌓았는데, 해외자산에서 평가이익이 늘어나 순익이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는 외형확대 보다는 수익성 위주의 성장을 추구할 것"이라며 "이익 기준으로 연 1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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