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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댐 건설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줄이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댐 사업절차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 지금까지 댐 건설을 포함한 정부 주도의 국책사업은 주민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단 짓고 보자’ 식으로 진행됐지만 앞으로는 철저히 주민 의견을 수렴해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정부가 댐을 어디에 짓겠다는 내용의 기본구상을 발표하면 곧바로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조사를 실시했다.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는 예타 과정에서 함께 진행됐다. 주민이 반대하더라도 댐 건설 사업이 타당하다는 예타 결과가 나오면 사실상 주민 의견은 묵살됐다.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개발이 가능했던 것은 사업 추진 절차가 이처럼 철저히 하향식(top dowm)시스템으로 설계돼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예타 과정 때부터 정부 예산이 투입되다 보니 사업 타당성을 조사하는 기관이 어쩔 수 없이 정부쪽에 유리하게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도 허다했다.
정부는 댐 건설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줄이기 위해 사업 추진 절차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중앙·지역전문가, NGO, 관계부처 등이 참여하는 사전검토협의회를 구성해 반드시 이를 거치도록 했다. 또 타당성 조사 단계에서 개최했던 주민설명회 개최시기를 그 이전으로 앞당기기로 했다. 손병석 수자원정책국장은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 오히려 댐 건설로 인한 갈등이 줄어 사업을 더 빨리 추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14개 댐을 새로 짓겠다고 발표한 댐건설장기계획 역시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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