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정부가 정책금융기관의 비핵심업무 비중 축소정책의 일환으로 포괄수출금융 등 일반여신을 단계적으로 중단키로 한 데 따른 것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8월 ‘정책금융 역할 재정립 방안’에 따라 민간금융기관이 영위하고 있거나 시장 기능에 따라 역할을 할 수 있는 분야는 정책금융 참여를 단계적으로 축소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따라 포괄수출금융 등 시중은행이 취급가능한 일반여신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특히 수출 실적에 따른 신용대출을 통해 해운기업에 총 1680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등 불황에 시달리는 해운 기업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
선주협회 관계자는 “시중은행들이 해운·조선·건설업을 취약 업종으로 분류해 신규금융을 꺼리고 있고 기존 금융도 만기 도래시 회수하는 사례가 많은데 포괄수출금융제도와 같은 정책금융을 시중은행에서 취급할 준비가 돼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운기업의 유동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이 제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발전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