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끝 용산개발…코레일 지원으로 부도 위기 일단 모면

67억원 지급보증으로 긴급 수혈
이달 25일부터 줄줄이 만기 도래…"분위기 반전 불가능"
코레일 "삼성물산 시공권 회수 방침"…출자사간 갈등 여전
  • 등록 2013-03-08 오후 5:50:00

    수정 2013-03-08 오후 5:50:00

[이데일리 김동욱 기자]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부도 위기에 몰린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의 파국을 막기 위해 64억원을 지급보증 방식으로 지원키로 했다. 대신 코레일은 삼성물산이 추가 증자를 거부할 경우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회수키로 방침을 정해 논란이 예상된다.

코레일은 8일 오후 이사회를 열어 이런 방안 등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용산개발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가 대한토지신탁에서 받아야 하는 손해배상청구소송 승소액 257억원 중 코레일 지분(25%)에 해당하는 64억원에 대한 지급보증을 서기로 한 것이다. 이번 조치로 용산개발은 12일 만기가 도래하는 금융이자(59억원) 상환은 막을 수 있어 당장 급한 불은 끄게 됐다.

코레일 관계자는 “용산개발 사업이 파산으로 가도록 내버려둘 수 없어 지원키로 결정했다”며 “다만 승소액 257억원 전부에 대해 보증할 순 없고 보유 지분만큼만 책임을 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버틸 수 있는 시간은 이달 25일까지로 갚아야 할 이자가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 획기적인 대책이 없는 한 사실상 분위기 반전이 불가능하다. 특히 코레일과 민간출자사들은 이날 오후 청약 마감인 2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에 참여하지 않아 추가 자금조달도 물 건너간 상황이다.

사업이 부도 위기에 직면했는데도 출자사들 간 갈등은 여전하다. 코레일은 삼성물산이 추가 출자에 나서지 않으면 1조4000억원 규모의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회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상황이 어려운 만큼 삼성물산이 사업 회생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삼성물산 측은 이에 대해 “랜드마크 빌딩 시공권은 800억원의 CB 인수를 조건으로 경쟁 입찰에서 따낸 것”이라며 “법적 근거를 밟아 공식적으로 요구하기 전까지는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드림허브는 11일 이사회를 열어 이런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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