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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은 올해 상반기에 선발한 신규채용 임용대기자 123명을 오는 30일자로 임용한다고 29일 밝혔다. 임용분야는 △사무영업 15명 △운전 55명 △차량 25명 △토목 18명 △건축 10명으로 상반기 3개월의 인턴사원 실무수습을 거쳐 선발됐다.
코레일은 철도 파업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말 임용예정인 대기자를 앞당겨 임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철도 파업의 장기화에 대비하여 추가적인 인력채용도 검토 중이다”며 “가능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철도 이용객의 불편을 줄이겠다”고 말했다.
문제는 파업이 일주일을 넘기며 장기화로 접어들 경우 여객이나 물류 운송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현재 출근대상자 1만 4305명 중 5871명이 파업에 참여해 파업참가율이 41%로 늘어났다. 전체 열차 운행률은 81.9%로 KTX와 수도권 전철은 100% 운행률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새마을·무궁화호는 66.7%의 운행률로 3분의 1 가까이 줄었다. 무엇보다 화물 열차의 운송률이 뚝 떨어졌다. 전날 30.9%의 운행률을 보이다 이날 26.7%로 30%선 마저 무너졌다.
국토부는 화물 대란을 막기 위해 이달 30일까지 긴급 수출입 컨테이너 수송을 위한 ‘의왕ICD ~ 부산신항’ 간 화물열차를 4회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철도화물을 실어나르는 긴급수송차량은 파업기간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고 긴급화물 차량의 운행제한도 완화하기로 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특별 대책에도 현재 27%까지 떨어진 화물차 운행률을 끌어올리기 쉽지 않다”며 “KTX나 수도권 전철도 다음주부터 일주일 간격으로 운행률이 10%씩 떨어질 것으로 예상돼 추가 대책을 마련 중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