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리본카에 따르면 올 상반기 리본카에서 판매된 차량 모델을 살펴보면 ‘더 뉴 그랜저 IG’의 판매량이 작년 대비 아홉 계단 상승하며 1위를 기록했다. ‘그랜저’는 중고차 구매자들의 관심도를 알 수 있는 ‘검색어 순위’와 ‘조회수’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기아 ‘K5(DL3)’로 지난해 9위에서 급상승했다. 지난해 판매 1위를 차지했던 기아 ‘더 뉴 카니발’은 두 계단 하락해 3위로 자리잡았다.
|
최근 소비자의 SUV 선호 현상은 중고차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다. 상반기 리본카 검색순위에서도 ‘쏘렌토’, ‘SUV’ 등 관련 키워드가 검색어 TOP 5에 이름을 올렸다. 다만 판매량 순위에서는 여전히 세단이 우세를 보였다. 판매량 상위 모델 중 세단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고, 판매량 10위권 대부분이 차령 5년 이내 상품이었다. 뛰어난 품질의 세단 물량이 중고차 시장에 많이 유입되면서 세단 수요가 높게 형성된 것으로 분석된다.
차급별 판매량을 전년동기와 비교했을 때 소형 SUV는 279% 상승, 경차 판매량도 120% 상승하는 등 가성비 차량에 대한 인기가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아 ‘셀토스’, ‘더 뉴 레이’, ‘올 뉴 모닝’ 등이 소형 SUV 및 경차 판매량 상승을 견인하며 소비자가 가성비 차량을 선택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리본카의 비대면 구매 서비스인 ‘중고차 라이브커머스’ 구매자는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 증가하며 소비자의 비대면 상담 선호 현상이 드러났다. 구매 후 180일 동안 품질을 보장하는 ‘리본카 연장보증 서비스’는 서비스 품질을 보다 업그레이드하여 지난해 상반기 대비 가입자가 1.5배 늘었다. 특히, 연장보증 서비스는 지난해 리본카 고객 설문조사 결과 중고차 업체 선택 시 중요도 2순위를 기록할 만큼 구매 후 품질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높게 평가받고 있다.
한편, 리본카는 세계적인 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UV SUD)가 인증한 직영 중고차 리컨디셔닝 센터에서 국내 특허받은 차량 정밀 점검을 거친 고품질 직영인증중고차를 선보이고 있다. 업계 최장기간인 ‘8일 안심 환불제’를 적용하여 충분히 타보고 결정할 수 있으며, 중고차 라이브 커머스 ‘리본카 쇼핑 라이브’ 및 1:1 맞춤 영상 상담 서비스인 ‘라이브 상담’등 독보적인 비대면 구매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