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손태승 우리은행장(사진)은 23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DLS를 담은 펀드)의 손실 대란과 관련해 “향후 전개될 분쟁조정절차에서 고객 보호를 위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 행장은 이날 전국의 영업본부장을 소집해 긴급 회의를 한 자리에서 “펀드 손실로 고통과 어려움을 겪고 있을 고객들에게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손 행장은 “고객의 신뢰 회복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분쟁조정절차에 적극 협조하고 고객 보호를 위해 법령 등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책임있는 자세로 다각도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며 “신뢰라는 것은 거울의 유리와 같아 한 번 금이 가면 회복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들에게 먼저 다가가고 진심으로 대해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도 했다.
손 행장은 “먼저 평가제도(KPI)를 전면 개편해 고객서비스 만족도, 고객수익률 개선도 등 고객 중심의 지표로 바꿀 것”이라며 “고객에게 도움이 됐는지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을 이와 함께 고객의 투자역량 제고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외부 자산관리전문가의 강의를 제공하고 맞춤형 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다.
손 행장은 회의에 참석한 전국의 영업본부장들과 함께 “이번 일을 교훈으로 고객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문화를 혁신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