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작년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보다 8.6% 증가한 440만1947대(CKD 제외)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내수시장에서는 전년보다 2.3% 감소한 66만7777대를 판매했다. 전체 승용차 판매는 39만3707대로 전년보다 6.6% 감소한 가운데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11만1290대가 팔려 내수판매 1위에 올랐다. 이어 쏘나타가 10만3994대 판매됐으며, 이중 하이브리드는 1만6710대를 차지했다. 이외에 그랜저(8만8520대), 엑센트(3만530대), 제네시스(1만8076대), 에쿠스(9317대) 등의 순이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은 싼타페 신차효과에 힘입어 판매 호조를 보였다. 싼타페가 전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6만8382대 팔렸고, 여기에 투싼ix(3만7736대), 베라크루즈(5889대)를 더해 전체 SUV 판매는 전년보다 45.8%가 증가한 11만2007대를 기록했다.
해외시장은 373만4170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10.9% 증가했다. 국내생산수출이 123만5071대로 전년대비 3.5% 증가했고, 해외생산판매도 249만9099대로 14.9% 늘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12년은 내수시장의 부진을 해외시장의 호조로 만회한 한 해였다”고 평가하고 “올해는 국내외 시장환경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응해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를 위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국내(66만8000대)와 해외(399만2000대)를 합해 전세계시장에서 총 466만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5.9%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목표를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