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이 간편식이면서도 기존 제품과 달리 ‘밥맛’을 강조한 점이 인기의 비결이라고 꼽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 출시에 앞서 제품 원재료와 맛, 용기 형태와 조리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개발을 진행했으며 기존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 조사도 실시했다.
그 결과 소비자가 기존의 컵밥류나 덮밥류를 먹을 때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이 밥을 비롯한 내용물의 맛이라는 점에 착안, 햇반을 넣은 간편식을 개발했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이 복합밥 시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황태국밥, 미역국밥, 강된장 비빔밥 등 한식 기반 제품을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인 편의점 뿐만 아니라 할인점과 슈퍼 등 대형 유통채널에서 판매를 늘려가고 있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은 올 한 해 햇반 컵반으로 450억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