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완성車, 중국서 충성도 낮아…"43% 브랜드 바꾸고파"

  • 등록 2016-04-29 오후 3:07:55

    수정 2016-04-29 오후 3:07:55

지난 25일 개막한 ‘2016베이징모터쇼’에서 중국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신정은 기자.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고객 충성도가 떨어진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9일 컨설팅업체 맥킨지가 발표한 중국 자동차 시장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차를 보유한 중국인 소비자 43%가 상위 브랜드로 차량을 바꾸고 싶다고 답했다. 이는 프랑스 자동차(44%)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자동차 소유주가 차를 고를 때 다른 브랜드의 차를 사겠다는 것은 현재 보유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의미다.

이같은 결과는 올해 들어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에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1분기 중국에서 전년 동기대비 16.2% 줄어든 36만9320만대를 판매했다.

중국에서 팔리는 한국 완성차는 대부분 현대자동차(005380)기아자동차(000270)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중국에서 165만3000대를 판매했으며 현지 공장이 없는 쌍용자동차(003620)는 같은 기간 판매량이 3000대에 못 미쳤다.

이번 조사는 지난 한달간 35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중국 소비자는 절반 이상이 더 좋은 차로 업그레이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브랜드를 바꾸겠다는 답한 응답자는 37%에 달했했고, 16%는 현재 가지고 있는 브랜드의 상위 모델을 택하겠다고 했다.

브랜드 충성도는 독일차 소유자가 가장 높았다. 독일차를 타는 중국인 36%는 다음에도 현재 브랜드의 상위 모델을 살 것이라고 답했다. 독일을 제외한 국가의 업체에서는 동일한 브랜드의 차를 사고 싶다고 답한 응답자가 15%를 넘지 않았다.

한편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은 여전히 빠르게 성장중이다. 작년 중국 자동차 판매대수는 약 1900만대로 5년간 연평균 12.3%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0년에는 매년 5%씩 성장해 2400만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중국 자동차 시장 성장 추이. 2010년 1100만대에서 2020년에는 2400만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맥켄지 홈페이지 캡쳐.
▶ 관련기사 ◀
☞ 베이징모터쇼 접수한 '크로스오버 SUV'…마쯔다 'CX-4'
☞ [르포]현대차 中 800만대 판매 일군 베이징 3공장…비결은 높은 생산성
☞ [2016베이징모터쇼]세계 최대 中시장 잡아라.. 전 세계車회사 '구애'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김고은 '숏컷 어떤가요?'
  • 청룡 여신들
  • "으아악!"
  • 이즈나, 혼신의 무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