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심재오 사장, 롯데카드 박상훈 사장, NH농협카드 손경익 부사장은 20일 오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부정사용액 전면 보상 등을 담은 각 카드사들의 대책을 내놨다.
카드사 대책 발표에서 국민카드는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한 신용카드 사용내역 문자 서비스 일정 기간 무료 제공, 일정기간 마케팅성 문자메시지(SMS)·텔레마케팅(TM) 업무 중단, 해당 인력 ‘피해예방센터’ 집중 투입 등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롯데카드는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부정사용 등 고객 피해 전액 보상, 문자 서비스 무료 제공, 콜센터(1588-8100, 24시간 운영중) 근무 인력 2배 확충, 홈페이지에 카드 해지 및 재발급 절차 전용 안내 배너 운용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농협카드의 경우 정보 유출 고객에게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전액 구제하고 카드 정지나 탈회, 한도 하향 등의 요청에 대해서는 영업점 및 콜센터를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발표했다.
카드사 정보유출 확인방법에서 주의할 점은 개인에 따라 정보유출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되도록 본인이 직접 확인하는 편이 권장되고 있다.
다만 문제는 카드사 정보유출 확인방법에 개인정보를 재입력해야 하는 과정이 포함된 것이다.
카드사 정보유출 확인방법을 이용해본 사람들은 정보유출 확인을 위해 또 다시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한다는 사실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인터넷 익스플로어 11 등 일부 브라우저와 모바일에서 해당 조회가 불가능한 상황에다 유출된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에 회원들의 불편이 고조되고 있다.
한편 국민은행뿐만 아니라 농협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등 3개 카드사와 연계된 결제은행들의 고객 정보가 빠져나가는 추가 피해 역시 확인되고 있다. 이에 3개 카드사 고객 중 중복된 인원을 제외한 피해자 수가 최대 2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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