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 고객센터에서는 도용방지 서비스 해지 처리를 해줬다. 신 씨는 한 달에 약 1000원씩 자기도 모르게 1년 넘게 빠져나갔다는 사실에 화가 났다.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면 계속 요금이 빠져나갔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8일 녹색소비자연대(녹소연)는 관련 자료를 내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가입된 부가서비스로 인한 통신비 추가 지출 피해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녹소연은 “부가서비스 이용 알림 서비스 등 정책적 대안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녹소연은 소비자 모르게 가입된 유료 부가서비스 중 하나로 ‘모바일ISP’ 서비스를 예로 들었다. ISP서비스는 결제승인정보제공사(VAN)가 제공하는 결제 서비스 중 하나다. 신용카드 결제를 할 때 카드 번호와 비밀버호를 매번 입력하지 않도록 설정해 놓은 인증서를 이용하는 결제 시스템이다. BC카드와 국민카드 등 일부 신용카드사에서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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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모바일 ISP서비스는 부가서비스 형태로 제공돼 통신비에 합산된다. 소비자가 통신비 상세 내역을 살펴보지 않으면 결제 사실을 발견하기 힘들다.
실제 녹소연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되는 미인지 부가서비스 가입 사례는 연간 1000건이다. 녹소연에 따르면 휴대폰번호 도용방지 서비스 같은 통신서비스나 IPTV 인터넷 결합 과정에서 인지하지 못했던 부가서비스 가입이 쉽게 발생한다. 소비자는 이를 몇 달 후에 우연히 알게되고 환불을 요구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녹소연 ICT소비자정책연구원 관계자는 “통신사 또한 부가서비스에 ‘미인지 가입’사례가 다수 속출하는 것을 문제점으로 인식하여야 할 것이며, 통신요금 명세서를 안내할 때 소비자가 실제로 이용하지 않은 부가서비스에 대해서도 알려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