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카톡검색에 쇼핑검색 등 서비스 강화할 것"(일문일답)

  • 등록 2015-06-30 오후 12:30:36

    수정 2015-06-30 오후 12:31:49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다음카카오(035720)가 30일 모바일 검색에 최적화된 ‘카카오톡 샵()검색’을 선보였다.

다음카카오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카오톡에서 이용자들이 대화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해보고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샵 검색을 발표했다.

카카오톡 대화 입력창의 (샵)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으로 바로 전환돼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른 앱으로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없애는 한편, 검색 결과 아래 위치한 ‘공유하기’ 버튼을 통해 채팅방에 바로 검색 결과가 공유될 수 있도록 했다.

다음은 다음카카오 이상호 검색팀장과 박창희 카카오톡 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30일 오전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열린 다음카카오 프레스톡 행사에서 이상호 다음카카오 검색 팀장이 모바일 검색 브랜드인 카카오검색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스1)
- 카카오검색의 포털 서비스로의 확장 가능성과 추가할 서비스들이 궁금하다.


다음카카오의 목표는 생활 플랫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 카카오검색을 통해 새로운 가치들을 제공하려 한다. 기존 메신저에는 접목되기 어려웠던 검색을 서비스화 했다. 향후 다양한 서비스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 메신저에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세계 최초인가? 해외 이용자들을 위한 검색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나?

메신저에 검색 서비스를 적용한 것은 다음카카오가 최초는 아니다. 서비스 명칭이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이잠 몇개 있는 걸로 알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메신저 검색의 틀을 깨는 신ㅔ세계를 열었다고 자부한다.

기본적으로 영문 검색 결과도 제공된다. 아직 해외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수준은 아니며 한국인들이 영문을 검색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 카카오검색 결과는 어떤 데이터베이스(DB)에서 가져오는 것인가?

현재는 다음 검색에서 제공되는 DB만을 검색 결과로 노출하고 있다. 아직 합병 전 카카오스토리 등 카카오가 보유한 DB는 적용하지 않고 있다. 향후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 DB도 노출할 계획이다.

- 카카오검색에서 광고 노출 계획은?

현재는 광고 노출이 안되고 있는데 카카오검색 환경에 최적화 된 새로운 광고 모델을 연구해서 적용할 계획이다.

- 카카오검색 결과는 앱 창에서 보여진다. 웹에서 결과를 확인하는 것보다 속도가 떨어질 수 있다.

카카오검색은 인앱 형태로 구동되고 있다. 이렇게 솔루션 개발을 결정한 것은 이용자 관점에서 검토했다. 페이지를 다시 불러오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앱 형태로 구동했다. 무겁거나 속도 문제 있을 수 있는데 개선해 나갈 것이다.

- 쇼핑검색도 염두해 두고 있나? 결제 서비스까지의 확장이 궁금하다.

다양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오늘 발표한 샵 검색은 극히 일부다. 다양한 서비스가 가시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

- 검색 결과는 다음의 모바일 검색 트래픽으로 잡히나?

시장조사기관의 조사는 웹 트래픽만 조사한다. 카카오검색은 앱 형태로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트래픽으로 잡히지 않을 것이다.

- 메신저에 다양한 서비스들을 붙이고 있는데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다.

게임하기, 선물하기, 카카오TV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가치를 확장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 PC 버전에서는 샵검색 안된다. 적용 시기는?

PC 버전에 대한 적용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동시에 출시하지 않은 이유는 모바일의 검색 경험에 집중했다. PC에서는 검색 경험이 모바일과는 다르다. PC버전 언제 출시할지는 고민하고 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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