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나원식 기자]
쌍용건설(012650)에 대한 채권단의 연내 추가 지원이 사실상 무산됐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이 제안한 ‘정상화 방안’에 동의한 채권은행이 단 한 곳도 없는 데다, 채권단이 따로 회의를 열어 지원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 없기 때문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31일 600억원 규모의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B2B전자어음) 만기가 도래하지만 채권단은 연내에 추가지원에 대한 논의를 따로 하지 않을 예정이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채권단이 현재 추가지원과 관련해 계획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금융당국도 “채권단이 결정할 문제”라며 한발 물러나 있는 모습이다. 한 관계자는 “각 채권은행의 곤란한 입장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며 “뾰족한 방법이 없다면 법정관리로 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결국 우리은행이 제안한 5000억원 출자전환과 3000억원 신규자금 지원에 대한 논의는 해를 넘기게 됐다. 채권단에서는 쌍용건설이 당장 상장폐지나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어서 굳이 연내에 출자전환과 신규자금 지원 결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도 나온다. 상장폐지 여부는 쌍용건설의 올해 4분기 사업(감사)보고서 제출기한인 내년 3월 말쯤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쌍용건설뿐만 아니라 1400여개 협력업체의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쌍용건설이 B2B전자어음을 상환하지 못하면 협력업체들이 대신 갚아야 하는데, 쌍용건설은 군인공제회의 공사현장 가압류로 인해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쌍용건설이 무너지면 협력업체를 포함해 10만명에 가까운 이들이 어려움에 부닥치게 된다”며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쌍용건설 채권단의 채권비율(채권액 기준)은 우리은행이 27.2%로 가장 많고 산업은행(17.2%), 서울보증보험(17.0%), 신한은행(13.3%), 국민은행(8.9%) 등의 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