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랜드 세계10위..`삼성` 가치 20兆 껑충

(종합)한국 가치 1.1조달러..중국 6위 부상 눈길
삼성 10년째 1위..현대차·LG전자 등 상위권
KT 탈락하고 GS칼텍스 첫 5위권 입성
  • 등록 2009-11-26 오후 3:35:52

    수정 2009-11-26 오후 3:51:04

[이데일리 안승찬기자] 한국의 브랜드가치가 세계 10위를 기록했다. 국내 기업들중에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평가가 20조원으로 껑충 뛰면서 1위 자리를 10년째 지켰다. KT가 탈락하고 GS칼텍스가 5위권에 처음 입성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26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2009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열고, 국가, 도시, 기업에 대한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전세계 40개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평가를 분석한 결과, 2009년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1조1000억달러로, 평가한 40개국 중에서 10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국가브랜드 가치 순위는 지난 2007년부터 10위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은 10조4000억달러로 가장 가치가 높았고, 독일(6.5조달러), 영국(3.4조달러), 일본(2.9조달러), 프랑스(2.8조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 7위였던 중국은 올해 6위(2.1조달러)로 한단계 상승해 눈길을 끌었다.

도시 중에서는 서울시가 447조5000억원으로 국내 주요 7개 도시 중에서 1위를 차지했고, 부산시는 104조원으로 2위, 인천시의 도시브랜드가치는 81조3000억원으로 3위를 기록했다. 지역내총생산(GRDP) 대비 브랜드가치는 부산이 71.2%로 가장 높았다.

기업브랜드 가치평가에서는 삼성전자(005930)가 20조원으로 평가되면서 10년 연속 최고의 브랜드에 올랐다. 세계 100대 기업 중에는 작년 대비 2단계 상승한 19위다.

지난해 조사에서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11조7000억원 수준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1년만에 두배 가량 뛴 셈이다.

산업정책연구원측은 "세계 경제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TV 부분 세계 1위와 컬러 레이저 복합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시장에서 선전하고 있고, 품질 헌장 공포 등 삼성전자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005380)LG전자(066570)가 각각 8조원과 7조원으로 2위와 3위를 차지했고, 기아자동차(000270)는 4조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2007년부터 브랜드 가치 5위를 기록하던 KT는 GS(078930)칼텍스(3조원)에 자리를 물려줬다. GS칼텍스는 국제유가와 환률 등의 변화가 마진이 커지고 수출이 상승한 데다 `I am your Energy` 등 브랜드 아이덴티티 활동을 활발히 펼쳤다.

은행권에서는 신한은행이, 보험 부문에서는 삼성생명, 백화점 부문은 롯데백화점, 할인점 부문에서는 신세계(004170) 이마트, 인터넷 포털 산업에서는 NHN(035420)의 네이버가 각각 1위로 조사됐다.
 
한편, 산업정책연구원의 브랜드 가치 평가는 기업의 재무적 측면과 함께 3000여명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파워 설문조사 등을 종합하고, 산업별 특성을 감안한 가중치를 반영해 도출된다.
 


▶ 관련기사 ◀
☞코스피 1620선 돌파 시도..`프로그램 매도 둔화`
☞삼성 김치냉장고, 2년 연속 국내 1위 `코앞`
☞삼성전자, 체험형 매장 `삼성 모바일` 오픈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모습 드러낸 괴물 미사일
  • 국민에게 "충성"
  • 화사, 팬 서비스
  • 오늘의 포즈왕!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