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게 섰거라`..하이마트, 정수기 렌털 시장 공략(종합)

업계 최초 36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 시작
업계 3~4위 동양매직·쿠쿠전자와 제휴..사실상 `렌털`
가격 경쟁력 논란속 품질 관리 서비스 질이 승패 관건
  • 등록 2014-12-18 오후 12:20:33

    수정 2014-12-18 오후 2:54:20

[이데일리 민재용 기자] 롯데하이마트(071840)가 동양매직, 쿠쿠전자와 손잡고 코웨이가 장악하고 있는 정수기 렌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정수기 렌털 업계 3~4위인 동양매직과 쿠쿠전자는 하이마트가 가지고 있는 유통채널의 힘을 빌려 정수기 렌털 시장 판도를 뒤흔든다는 계획이다.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지만.. 사실상 렌털 서비스

롯데하이마트는 18일 업계 최초로 정수기를 36개월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동양매직, 쿠쿠전자 59개 제품이 대상이며 3년 간 필터교환 등 렌털 업체가 해주는 관리서비스도 동일하게 제공된다.

관리서비스는 동양매직과 쿠쿠전자가 담당한다. 구입 형태는 신용카드 구입이지만 사실상 36개월 정수기 렌털서비스를 받는 것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

하이마트측은 할부구입의 장점으로 싼 가격을 들었다. 정수기를 카드 할부로 구매하여 3년 이상 사용하면 렌탈이나 일시불 구매보다 저렴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실례로 월 비용 1만 9900원인 쿠쿠전자 하프형 제품(CP-F602HW)의 경우, 렌탈을 이용하면 5년간 109만 8000원의 비용이 들지만, 같은 제품을 할부로 구입하면 95만 4000원으로 14만 4000원을 절약할 수 있다.

하이마트 관계자는 “통상 5년 사용이 기본인 정수기 렌털서비스와 비교하면 비용은 약 10% 저렴하다”며 “또 구매즉시 제품에 대한 소유권을 구매자가 가지게 되므로 위약금 염려도 없다”고 말했다.

정수기 업계 3~4위인 동양매직과 쿠쿠전자는 하이마트가 보유한 유통채널의 힘을 빌려 시장 점유율 확대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정수기 렌털시장 점유율은 코웨이가 49%, 청호10%, 동양 10%, 쿠쿠 6%로 코웨이가 압도적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정수기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가격 경쟁력을 인정한다면 하이마트의 무이자 할부 판매가 정수기 구매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웨이 “가격 경쟁력 없어..판도 변화 없을 것”

하지만 업계 1위 코웨이(021240)는 하이마트의 정수기 시장 진출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있다. 무이자 할부 판매가 하이마트의 설명처럼 가격 경쟁력이 그리 높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웨이 관계자는 “정수기 렌털 서비스의 경우 월 1만원의 할인이 되는 `페이프리` 할인 혜택이 있다”며 “이를 약정기간 5년간 받을 경우 총 60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헤택을 감안하면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판매가 싸다고 얘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소비자들이 필터 교환 등 품질 관리 서비스 질에 따라 정수기를 선택하는 만큼, 단순한 가격 경쟁력 만으로 시장 판도를 뒤 흔들기는 어렵다는 업계 내 목소리도 감지된다.

또 다른 정수기 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저가 렌털 정수기 상품이 많이 나왔지만 시장에서 큰 반향을 얻지 못했다”며 “관리서비스의 질을 어떻게 유지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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