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한국신용평가는 전일(30일) 신용등급을 ‘A-’에서 ‘BBB’로 두 단계 강등했다. 등급전망은 ‘부정적 검토’를 유지했다. NICE신용평가도 같은 날 ‘BBB 부정적 검토’ 등급을 확정했다. 한국기업평가는 실적 발표 이후 추가로 등급을 내리진 않았지만,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던 이달 24일 이미 ‘BBB+ 부정적 검토’로 내린 상태다.
이들 신평사는 산업은행의 실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실사 이후 추가 부실이 발견되면 추가로 등급을 더 내릴 계획이기 때문에 3사 모두 ‘부정적 검토’라는 꼬리표를 떼지 않고 있는 것이다.
신평사들은 이번 3조원대 손실 반영에 따른 재무구조 악화, 기한이익상실 가능성에 따른 유동성 위험 등과 함께 회계처리에 대한 신뢰성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한다. 분식회계로 단정할만한 증거는 없지만, 3조원에 달하는 손실이 갑작스럽게 발생한 것에 불신의 눈초리를 뜨고 있는 것.
홍석준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과거 회계처리의 적정성 여부와 추가적인 손실 발생 가능성 등 회계처리와 원가관리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우조선이 올 2분기 3조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털어낸 것은 대부분 이제껏 수익으로 인식해 온 미청구공사를 매출액과 상계처리한 것이다.
회계전문가들은 산업은행은 앞으로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예상 손실이 얼마나 되는지를 산정해 공사손실충당금에 반영, 올해 3분기에 추가 손실을 털어낼 것으로 보고 있다.
홍석준 연구원은 “대규모 영업적자에도 예상 손실에 대한 공사손실충당금 설정 규모가 크지 않고 장기매출채권에 대한 대손 설정과 종속·관계사 관련 손실도 제한적으로 인식하면서 앞으로의 재무실사 결과나 프로젝트의 진행 양상에 따라 추가 손실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앞으로 부실 사업 정리 등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부 계열사의 청산이나 사업 축소, 지급보증의 현실화 등에 따른 손실도 발생할 수 있으리라고 봤다. 대우조선은 현재 루마니아 현지 조선소인 DMHI를 비롯, 디섹,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 신한기계, 삼우중공업 등을 관계사로 보유하고 있고 DeWind를 인수한 뒤부터는 풍력 사업도 진행해 왔다. DMHI는 장기간 적자로 자본잠식이 계속되고 있고 DeWind도 눈에 띄는 영업성과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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