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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해운불황이 장기화하면서 후방산업인 조선산업과 함께 사상 최악의 상황에 직면한 해운과 조선업계는 현재 정부 주도의 산업 구조조정 과정을 밟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진해운이 지난 8월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면서 해운산업의 신뢰도가 추락했고 금융권으로부터 엄청난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것이 해운업계의 설명이다.
선주협회는 건의서에서 “시중은행은 물론이고 정책금융기관들까지도 경영실적이 양호한 중소·중견 해운기업들에 대해 신규 대출은 고사하고 만기도래하는 융자금에 대해 원금의 10∼30%를 조기상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협회는 아울러 “최근 삼성전자(005930)와 현대자동차(005380) 빅2 위기와 핵심엔진인 수출 및 내수의 동반침체, 실업상황 악화 등 한국경제의 위기 경고음이 온 사방에서 울려 퍼지고 있는 중차대한 시기에 금융권이 해운기업들을 대상으로 채권회수에 나서면서 많은 중소·중견 해운기업들이 흑자도산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최근 업황 부진으로 우리 해운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잘 견뎌내고 있는 만큼 실적이 양호한 중소·중견선사에 대한 금융거래가 조속히 정상화돼 흑자도산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또 “올 상반기에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서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하도록 금융권에 요청했지만 은행 지점의 실무부서에서 모르쇠로 일관함으로써 달라진 게 없다”며 각 은행의 일선지점 부서장들에게까지 금융당국의 입장이 잘 전달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올 상반기 상위 50여개 해운기업의 경영실적을 보면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한진해운과 창명해운, 산업은행 자회사로 편입된 현대상선(011200)을 제외하면 80% 이상이 영업이익을 시현할 정도로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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