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 첨예한 '8VSB·DCS'..그냥 허용될까?

③미래부·방통위·문화부 공동 '방송산업발전종합계획' 발표
  • 등록 2013-11-14 오후 3:00:00

    수정 2013-11-14 오후 3:54:31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정부가 아날로그케이블방송에서도 고화질 방송을 볼 수 있는 8VSB 전송방식을 비롯해 위성 접시 없이 인터넷으로 방송을 보는 DCS(dish convergence solution)처럼 기술결합 서비스 허용을 적극 검토한다.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문화체육관광부는 14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공동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방송산업발전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아날로그케이블은 주문형비디오(VOD)나 데이터 방송 등 양방향 서비스를 쓸 수는 없지만 지상파 외에 50~70여개 케이블방송도 볼 수 있는 방송 서비스다.

굳이 수많은 채널을 시청할 필요없는 가구나 아파트 공동 시청망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가격은 6000~7000원 안팎으로 저렴하지만 디지털방송처럼 고화질(HD)로 방송을 볼 수 없다. 다만 지상파 방송은 디지털방송 직접 수신방식인 8VSB 형태로 전송하기 때문에 집에 디지털TV만 있으면 고화질로 방송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지상파방송을 제외한 케이블방송은 아날로그 화질로만 볼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정부가 규제를 완화를 검토하는 부분도 아날로그케이블방송 가입자에 한해 지상파 외에 다른 프로그램방송사(PP)에도 8VSB를 허용하겠다는 것이다. 이 경우 YTN, 연합뉴스TV 등 보도채널과 JTBC, TV조선, MBN, 채널A 등 종합편성채널, 그리고 tvN, Mnet 등 연예오락프로그램도 고화질로 방송을 볼 수 있게 된다.

900여만명의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가입자에게는 별도로 디지털셋톱박스를 구매하거나 고가의 요금제로 갈아타지 않아도 고화질 방송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방송 산업 전체로 봤을 때는 이해관계가 극심하게 충돌한다. 국내 방송산업 규모는 13.2조로 타 산업에 비해 극히 미미하다. 더구나 성장세가 크지 않아 결국에는 방송사업자끼리 고정된 시장에서 ‘땅따먹기’하는 제로섬게임이 펼쳐지고 있다.

당장에 시청자를 늘려 탄탄한 시청률을 확보해야 하는 종편입장에서는 반드시 8VSB허용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지상파방송사 입장에서는 지상파에만 허용된 8VSB 방식을 잠재적 경쟁자인 종편이나 보도채널에 허용될 경우 지상파의 입지가 좁아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중소PP의 경우도 8VSB전송방식에서 빠지면 경쟁력이 더 떨어져 퇴출 위기감이 큰 상황이다.

플랫폼 사업자도 갈등 고리가 만만치 않다. 당초 8VSB방식은 케이블방송사업자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렸었다. 자본력이 없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경우 8VSB를 통해 쉽게 디지털 방송으로로 전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CJ헬로비전(037560)이나 티브로드 등 대기업 계열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한테는 양 방향 서비스로 나아가지 못하고 단방향 수준의 반쪽짜리 디지털전환인 8VSB는 방송시장 저가화 우려가 컸다.

하지만 올해 들어 MSO가 8VSB허용으로 방향을 틀었다. 고착화한 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를 중간형태의 디지털전환이지만 빨리 진행해 아날로그방송을 종료 후 남은 주파수 대역으로 기가인터넷이나 초고화질(UHD)방송 등에 활용하는 게 더 났다는 판단 때문이다.

문제는 IPTV와 위성방송사와 점유율 확대로 충돌된다. 2500만 유료방송 가입자가 더 확대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날로그케이블 가입자는 IPTV와 위성방송사에게는 잠재적인 고객층이기 때문이다. 만약 8VSB가 허용된다면 IPTV와 위성방송사는 더이상 가입자를 확보하지 못하게 된다고 우려하고 있다.

DCS허용도 마찬가지다. 접시 안테나 없이 IPTV처럼 위성방송을 본다면 시청자 입장에서는 안테나 비용이 빠진 만큼 저렴한 비용으로 방송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DCS는 KT IPTV와 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의 이종서비스 결합으로 KT그룹만 선보일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나 위성서비스의 경우 방송 규제를 받지 않아 가입자를 무한한 확대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경쟁사 입장에서는 비대칭 규제를 받고 있어 가입자 확대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따라서 DCS가 허용되기 전에 비대칭적인 유료방송 규제를 비슷하게 만드는 작업이 우선시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방송업계 관계자는 “방송시장이 13조 규모로 고정된 상황에서 방송사업자간 ‘제로섬’게임을 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개별적인 이슈를 하나씩 허용할 경우 사업자 간 이해관계가 더 커지는 만큼 전체적인 방송산업 흐름을 보면서 균형을 맞춰 정책을 만드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관련기사 ◀
☞ 정부, 'DCS·MMS·8VSB' 허용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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