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회계법인의 실사결과를 토대로 자금 지원 등 정상화 방안을 이번 주 확정한다. 산은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이같은 방안을 확정, 같은 날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22일엔 청와대 서별관 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상화 방안이 논의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 규모가 4조3000억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규모가 훨씬 크다는 얘기가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자본확충은 유상증자, 신규대출, 출자전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조선업이 수주산업인 만큼 배를 수주하고 제작, 공급할 수 있게끔 자금을 지원해주면 배가 발주처에 인도, 선수금 환급보증(RG)이 해소되면서 채권단의 부담도 줄어드는 형태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이 배를 만들 수 있도록 유동성을 지원해주면 향후 RG가 해소되면서 채권단의 부담은 줄어들 수 있다”며 “일시적으로 자금 지원이 많이 들어가더라도 배를 만들면 익스포져(위험손실액)가 줄어들게 된다”고 말했다. 수 조원대의 자금 지원은 대우조선해양이 향후 경영을 정상화하는 데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란 설명이다.
800%에 육박하는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을 낮춰주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다. 3분기 1조원 가량 추가 손실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이라 부채비율이 커질 수 있는데다 대우조선해양이 회사채를 발행할 때 부채비율을 500~800% 이내로 유지한다고 약정을 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이 6월말 현재 776.3%로 기준선을 넘어서자 최근 회사채 투자자들은 사채권자 집회를 열자는 움직임이 일었으나 결국 집회는 무산됐다. 약정사항을 어길 경우 회사채 투자자들은 기한이익상실(디폴트)를 선언하고 원금 회수를 요구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11월부터 2019년 4월까지 갚아야 하는 회사채(무보증사채 등)는 1조7000억원에 달한다.
대우조선해양에는 자금 지원 방안 외에 선박 수주와 관련 RG발급도 이뤄질 것으로 보여 그 규모는 한층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