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영석 한남대 경영학과 교수는 2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 세미나에서 “노사정이 공동으로 국내 자동차산업의 총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총비용 절감을 통해 수출경쟁력을 확보하지 않으면 국내 공장의 공동화로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며 사회정치적 문제가 등장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실제 지난 2011년 현대차(005380)의 국내외 편성효율을 살펴보면 국내가 53.3%, 해외가 89%이다.
그는 이어 “선진자동차업체 노사는 자국 내 생산물량 증대를 이해 임금인상 억제와 생산성 향상, 물류·에너지 비용을 줄이는 작업을 공동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작업을 위해 정부는 노조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정부도 관련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
현 교수는 “가장 긴요한 것은 미국과 독일, 이탈리아처럼 노동시장 유연성 확대를 위한 사회적 합의하에 노사관계 법령과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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