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개인택시 면허 발급을 기다리는 택시기사 30여명은 3일 오전 8시쯤 서울시청 별관 다산플라자 앞에서 개인택시 면허를 발급해달라며 농성을 벌였다.
이들은 “1999년 이후 개인택시 면허 발급이 중단됐다”며 “10년 넘게 사고도 안 내고 성실하게 운전했는데도 (개인택시) 면허를 안 내주면 어떡하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현재 서울시는 택시총량제에 따라 택시 수를 7만대 수준(개인택시 4만9500여대, 법인택시 2만2000여대)에서 유지하고 있다.
개인택시 면허 관련 민원이 시작된 지 벌써 6년이 넘었지만 서울시도 뾰족한 수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지난달20일 전국 택시 총파업 때 노조 측에서 요구한 항목 중 하나가 ‘택시 감차’여서 더욱 난색을 표했다. 이미 시장은 과잉상태인데 개인택시 면허를 새로 발급해주는 게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택시총량제를 실시한 후, 2003년을 마지막으로 개인택시 면허를 새로 내주지 않는 이유도 과잉공급된 택시 시장을 염려해서다.
시 관계자는 택시 수를 줄이려면 택시 매입 비용이 있어야 하는데 예산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그 대신 택시의 불법 행위 등을 적발해 면허를 취소하고 이를 택시 수를 줄이는 데 활용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택시가 돈벌이 안 된다고 앓는 소리를 내는데 택시를 더 늘려봤자 또 다른 문제를 낳기 십상이라는 것이다.
천 과장은 다른 시·도에서 총량제와 관계없이 개인택시 면허를 발급해준다는 개인택시 대기자의 주장에 대해서는 “일부 지자체에서 시민 세금으로 택시 수를 줄이면서 5~10대씩 개인택시 면허를 새로 허가해주는 것은 모순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