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전환서비스’ 이용률 15% 뿐...방통위, 활성화 추진

유선 결합상품 해지·가입 한번에 가능 서비스
접수 방법 확대 및 상담 인력 증원 논의
  • 등록 2023-07-19 오후 3:30:57

    수정 2023-07-19 오후 3:30:57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통신과 유선방송 등의 서비스를 한번에 가입하고 해지할 수 있는 ‘원스톱전환서비스’ 활성화에 나선다. 시행 1년이 됐지만, 이용률이 15%로 낮기 때문이다.

방통위는 19일 통신4사(SKT, KT, LGU+, SKB)와 종합유선방송4사(LG헬로비전, 딜라이브, 현대HCN, CMB), 위성방송사(KT-Skylife) 등 총 9개사 임원들과 함께 초고속인터넷과 유료방송(IPTV, 위성방송)이 결합된 상품의 원스톱전환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시장점검 회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장점검 회의에서 △고객센터 상담원의 접수 수수료 인상 △영업 대리점 원스톱전환 인센티브 인상 △고객센터 전문상담 인력 증원 및 상담원 교육 확대 △대리점에서도 접수할 수 있도록 접수창구 확대 시행 등 원스톱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그 중 원스톱전환서비스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 논의됐다. 해당 서비스는 초고속인터넷과 유료방송 결합상품서비스 이용자가 사업자를 변경하고자 할 때 기존사업자에게 별도의 해지 신청을 하지 않고 신규사업자에게 서비스 전환 신청만 하면 해지와 개통을 한 번에 처리해 주는 것이다.

원스톱전환서비스는 유선통신분야 결합상품 해지과정에서 발생하는 해지거부나 지연 또는 제한 등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 2020년 7월에 통신4사부터 도입됐고, 지난해 8월에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까지 확대 시행됐다. 그러나 시행 1주년을 맞았음에도, 약 200만 건의 결합상품 해지 중 약 30만(15%)건만 원스톱전환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었으며, 약 170만(85%)건은 여전히 기존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김효재 방통위위원장 직무대행은 “이용자가 통신사를 편리하게 선택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입된 원스톱전환서비스가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사업자들이 적극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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