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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국립오페라단 무대를 모든 성악가를 위한 놀이터로 바꾸겠다.”
지난 7월 취임한 김학민(53)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이 3년간 국립오페라단 운영비전의 키워드로 ‘포용’을 꼽고 모든 국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오페라단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19일 김 감독은 “특정 공연장에서 벗어나 지역극장으로 오페라무대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공연의 질적 개선을 통한 범국민적 문화예술의 기회를 확대하는 데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우선 오디션제도의 정례화를 통해 재능 있는 성악가에게 오페라단의 문을 활짝 열 계획이다. 그가 취임 후 처음 한 일도 지난 14일 시즌 레퍼토리 작품으로 첫선을 보인 오페라 ‘진주조개잡이’의 주역을 공개오디션으로 뽑는 일이었다. 김 감독은 “뛰어난 실력의 성악가는 물론 신진 성악가에게도 참여의 기회를 적극 지원하자는 취지에서 오디션제도를 정례화하는 일이 필요하다”며 “국립오페라단 무대를 모든 성악가를 위한 놀이터로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선보인 ‘진주조개잡이’를 시작으로 시즌 레퍼토리 시스템 확립에도 힘쓴다. 김 감독은 “세계 오페라 무대는 5~6년 전에 미리 계획하고 유럽 대부분의 오페라극장이 매년 9월 시즌제를 도입하고 있는 만큼 1~2년 단위로 공연을 계획해 해외극장과의 협업을 용이하게 만들겠다”고도 말했다. 이를 통해 중장기플랜을 만들고 세계 정상급 무대를 꾸려나가겠다는 의지다.
지역공연 활성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실례로 ‘학교 오페라’와 ‘오페라 콘서트’ 등 현재 국립오페라단이 운영 중인 소규모 오페라 무대를 민간단체와의 공동 제작해 국립과 민간이 협력하고 상생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예정.
김 감독은 “해외무대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생각이다. 유럽과 미국, 일본과 중국 등의 오페라하우스, 오페라단과의 협력을 강화해 공동제작과 교환공연을 확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립오페라단은 물론 대한민국의 문화예술적 위상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