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의 통신 정책을 총괄하는 다케다 총무상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관계 부처와 연계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케다 총무상은 라인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문의 대응 등의 행정서비스의 운용을 정지할 생각을 나타냈다.
일본 내 월간 이용자가 8600만 명에 달하는 라인은 일본 중앙정부와 지자체도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정부 행정서비스에서 라인 이용을 재검토할 계획이 있는지에 관한 기자단의 질문에 “먼저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집권 자민당의 야마다 히로시 의원은 예산위에서 “정부 내에서도 라인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정부에서는 당분간 라인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민간 메시지 앱 대부분이 외국산이라고 지적하며 국산 앱 개발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다.
라인은 해당 보도 직후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라인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이나 정보 유출이 발생한 건은 없다”며 “사용자들의 대화 내용이나 이름, 전화번호, 메일 주소 등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일본의 서버에서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 국내 사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해 라인의 글로벌 거점에서 개발·운영의 필요성에 의해 접근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사용자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없어 불안과 걱정을 끼치게 되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