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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법안 발의는 지난해 11월 국회 유니콘팜 출범식에서 논의된 강남언니 등 의료광고 플랫폼 건의에 따른 후속 조치다. 현행법은 모든 의료광고에 대해 사전 심의와 사후 모니터링을 하도록 정하고 있다. 이에 대한 심의기준 설정과 업무수행은 대한의사협회·대한치과의사협회·대한한의사협회 산하에 각각 구성된 의료광고심의위원회(이하 자율심의기구)에서 수행 중이다.
하지만 자율심의기구의 심의 기준이 관계법령과 충돌하는 부분이 있다. 의료법은 의료급여나 요양급여 대상에서 제외되는 비급여 진료비용 고지를 의무화하고 있어 비용 관련 광고를 허용하고 있으나, 자율심의기구의 심의기준은 비용을 적시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
앞서 정부는 2010년 각 의료기관의 비급여 진료비용 고지를 의무화해 환자가 가격정보를 쉽게 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왔다. 이에 관계법령과의 충돌은 물론, 보건복지부에서도 비급여 진료비용 정보공개를 막고 있는 현 의료광고 심의기준이 현행법 취지와 어긋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치료전후 사진 게재, 치료경험담 등도 법령이 허용하고 있으나 자율심의기구의 자의적 기준에 따라 금지되고 있는 것이 대표 사례다.
이번 개정안은 심의기준이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국민의 보건과 의료경쟁 질서를 해칠 우려가 있는 경우 복지부 장관이 개정을 요구할 수 있는 근거를 담았다. 또 자율심의기구에 집중된 업무 중 모니터링을 복지부가 수행하게 함으로써 불법 의료광고 감독을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김성원 의원은 “스타트업들이 법령도 아닌 단체의 자의적 기준에 따라 영업활동이 제한되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규제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유니콘팜 소속 의원 중 강훈식, 김성원, 김한규, 박상혁, 이소영, 장철민 등 6인을 비롯해 모두 12인의 여야 국회의원들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