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035420)는 올 한해 동안 이용자들이 PC와 모바일에서 네이버 통합검색창을 통해 많이 입력한 검색어를 집계한 결과를 1일 발표했다.
‘2014 인기검색어 결산(바로가기)’은 올 1월부터 11월까지 이용자들이 PC와 모바일 통합검색창에 많이 입력한 검색어를 대상으로 집계했다. 올해는 △전년도에 비해 검색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전년 대비 상승’ △절대량 기준으로 가장 많이 입력한 ‘최다’ △월별로 가장 많이 검색한 ‘월별’ △인물, 영화, 음악 등 분야별로 가장 많이 입력한 ‘분야별’ 등 4가지 기준으로 인기검색어를 산출했다.
‘전년 대비 상승’ 폭이 큰 인기검색어는 PC의 경우 ‘세월호’, ‘아이폰6’, ‘풋볼데이’, ‘겨울왕국’ 등과 같이 사회적 이슈나 새로운 영화, 게임, 상품 등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모바일에서는 ‘날씨’, ‘로또’, ‘미세먼지’, ‘길찾기’ 등 생활 관련 키워드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PC와 모바일의 네이버 통합검색창에 가장 많이 입력된 최다 인기검색어는 PC에서는 ‘다음’, 모바일에서는 ‘날씨’가 각각 1위를 기록했다. PC에서는 연중 꾸준한 유입량을 보이는 소위 스테디 검색어인 ‘구글’, ‘국민은행’, ‘농협’, ‘페이스북’ 등이 10위권에 올랐다. 모바일에서는 스테디 검색어 이외에도 ‘웹툰’, ‘영화’, ‘일베’ 등이 10위권 내에 올랐다.
분야별로는 인물, 영화, 음악, 드라마, 예능, 책, 웹툰, 시사, 스포츠 등 모두 9개 분야에 대해 PC와 모바일에서 가장 많이 입력한 검색어로 집계됐다., 인물 ‘김연아’, 영화 ‘겨울왕국’, 음악 ‘렛잇고’,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예능 ‘무한도전’, 책 ‘비밀의 정원’, 웹툰 ‘일진의 크기’, 시사 ‘세월호’, 스포츠 ‘브라질 월드컵’이 각각 가장 많이 검색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