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과 민간출자사 모여 용산개발 대책 논의한다

15일 드림허브·코레일, 이사회·민간출자사 회의 열려
코레일, 기존 계획 수정해 사업 정상화 추진
  • 등록 2013-03-14 오후 2:36:12

    수정 2013-03-14 오후 5:00:32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코레일을 포함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30개 출자사가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진 현 상황에 대한 대책을 논의키로 했다.

14일 용산역세권개발㈜과 코레일 등에 따르면 시행사인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는 15일 오전 10시 이사회를 열어 향후 대책과 정상화 방안 등을 논의키로 했다. 또 최대주주인 코레일은 이날 오후 3시 모든 민간 출자사를 소집해 사업계획 변경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용산개발 사업이 디폴트 상태지만 파산 절차에 들어간 게 아닌 만큼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은행에서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긴급 자금을 수혈받아 2조 4000억원 규모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과 자산유동화증권(ABS) 원리금을 갚고,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를 돌려받아 용산개발을 추진하는 방안이 현재 검토 중이다.

다음달 21일 기한 만료로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부지의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자동 해제되면 코레일 주도로 새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구상이다.

코레일이 계획하고 있는 사업계획 변경안은 사업성을 대폭 강화하는 방향으로 수정될 전망이다. 111층 높이의 랜드마크 빌딩 등 초고층 빌딩의 층수는 80층 이하로 대폭 낮춰 건축비를 절감하고, 과잉공급 상태인 오피스와 상업시설 비중을 낮추는 방식이다. 대신 실수요층의 호응이 높은 중소형 아파트를 늘리는 것이다. 새 정부 주거복지 정책 방향에 맞게 임대주택 규모도 대폭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역세권개발 관계자는 “코레일이 자체적으로 사업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민간 출자사들이 코레일의 계획을 모두 수용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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