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은 2일 이같은 내용의 ‘금호타이어 향후 처리 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안으로 금호타이어를 중국 타이어 판매 업체인 더블스타에 매각하겠다는 핵심이다.
산은에 따르면 더블스타는 제3자 유상증자를 통해 금호타이어 지분 45%(주당 5000원)를 6463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산은 등 8개 채권 금융기관의 금호타이어 지분율은 현행 42%에서 23.1%로 내려갈 예정이다. 현재 금호타이어 지분은 산은이 13.5%, 우리은행이 14.2%를 보유하고 있다.
더블스타는 투자액의 5%(323억원)를 계약금으로 내기로 했다. 채권단은 시설 자금 목적의 신규 자금 최대 20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
금호타이어의 더블스타 매각을 위해서는 방산업체인 회사 특성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매매 승인과 상표 사용, 채권 연장 등이 선행돼야 한다. 산은은 이런 사전 절차를 포함한 투자 협상을 올해 상반기 안으로 마칠 계획이다.
산은은 금호타이어 실사 결과, 계속기업가치가 4600억원으로 청산가치(1조원)의 절반을 밑돌았다고 설명했다. 경쟁사 수준으로 자구 계획을 이행해도 계속기업가치는 청산가치보다 1575억원 많은 1조1905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산은은 채권단 관리를 통해 회사 경영을 정상화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자율 협약, 워크아웃 등 채권단 공동 관리를 추진할 경우 1조4979억(워크아웃)~1조8522억원(자율 협약)에 이르는 출자 전환 및 신규 자금 투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금호타이어 경영 정상화의 열쇠가 중국 법인 조기 정상화에 달린 만큼 중국 자본 유치를 통한 회생이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라는 얘기다. 산은은 “더블스타 투자 유치를 통한 글로벌 생산 거점 확장, 생산 능력 및 기술 공유 등 양사 시너지를 바탕으로 매출 규모 세계 10위권 업체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이 같은 채권단 방침에 금호타이어 노조 측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금호타이어 노조는 “채권단이 해외 매각을 하려면 사전에 노조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지난달 26~28일 진행한 노사 간 경영 정상화 계획 이행 협약(MOU) 체결이 끝내 무산된 것도 해외 매각이 핵심 쟁점으로 작용했다.